고소·고발에 혐오 발언 난무… ‘살벌한’ 부산시장 보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부산시장 보궐선거까지 남은 날짜가 한 자릿수(D-9)로 좁혀지면서 양강 후보 진영 간 비방전이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다. 자당 후보를 겨냥한 의혹 제기나 명예훼손성 발언에 대해 고소·고발로 압박하는가 하면, ‘막말 대전’이라 할 만큼 선을 넘는 과격 발언도 쏟아지고 있다.


양강 후보 진영 비방전 ‘격화’
의혹 제기·법적 대응 잇따라
‘암환자·박살’ 등 입도 거칠어

민주당 부산선대위는 김영춘 후보 친형 땅의 특혜 매입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 등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혐의로 지난 27일 검찰에 고소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기장군 청광리 배우자 명의 건물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한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네거티브와의 전쟁’을 선포한 국민의힘은 법적 대응 카드를 한층 적극적으로 꺼내들고 있다. 박 후보 측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박 후보가 조강지처를 버렸다”는 발언을 한 남영희 민주당 부산선대위 공동대변인에 대해 29일 법적 조치에 나선다. 또 “박 후보가 장관으로 가지 않은 것은 너무 허물이 많아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자신이 없어서”라고 한 안민석 의원과 박 후보 가족의 엘시티 아파트 재산 누락 의혹을 제기한 최인호 의원에 대해서도 사법 대응을 예고해 놓은 상태다. 박 후보 측은 이에 앞서 자녀의 미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한 장경태 의원과 김승연 전 교수 등에 대해서도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박 후보 캠프 인사도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을 제기한 장 의원을 고소했다. 이는 이번 선거가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전초전인 만큼 다음 선거를 위해서도 최대한 상대 당에 치명상을 입히겠다는 의도로 풀이되지만 선거가 끝나면 양당 모두 심각한 후유증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선거전이 과열되면서 선을 넘어서는 혐오·비하 표현도 속출하고 있다. 김영춘 후보는 지난 26일 “부산은 3기 암환자 같은 신세”라고 비유해 부산을 비하하고 암환자와 가족들에 상처를 줬다는 비판에 휩싸였다. 같은 당 남영희 대변인의 ‘조강지처를 버렸다’는 표현도 여성 폄하 논란을 자초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문 대통령을 ‘중증 치매환자’에 빗대 비난이 일었다.

상대 당과 후보를 겨냥한 표현의 수위도 한층 거칠어지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지난 26일 부산을 찾아 “가족 경제 살리기에만 눈이 먼 탐욕의 정치인인 박 후보는 썩은 양파처럼 부산발전에 짐만 될 것”이라고 원색적으로 비판했고, 서병수 의원은 주말 유세 현장에서 “김영춘 후보는 학교 다닐 때부터 운동권, 좌파 운동을 해서 자기 손으로 한 번도 돈을 벌어 보지 못한 사람”이라거나 “친북 좌파 정권을 반드시 박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태우·이은철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