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청장·구의원·공무원 결탁 ‘남부민동 땅’ 투기 의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서구 일부 주민이 “구청과 구의회에서 불거진 투기 의혹의 진상을 밝혀 달라”고 부산시에 진정했다.

A 씨 등 서구 주민 9명은 26일 시청 감사실에 ‘서구청장, 서구의원, 서구청 공무원에 대한 전수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주민 9명 市에 진정서 제출
개발 전 구의원 가족 매입 땅
“구청 사업 추진하고 이익 분배”
경찰 조사…구청장 “사실무근”

이들은 진정서를 통해 “서구의회 B 의원이 남부민동 일대에 부동산 투기했고, 여기에 공한수 서구청장과 서구의회, 구청 공무원이 결탁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서구청이 B 의원의 매입 토지와 건물 일대를 중심으로 개발 계획을 세우고, 이후 공 청장과 해당 의원이 개발 이익을 서로 나누기로 했다는 게 진정인의 주장이다.

B 의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수차례에 걸쳐 남부민동 일대 토지와 건물을 가족 명의로 사들였다. 이곳과 가까운 부지는 2019년 말 243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됐다. 현재 경찰은 이 부분에 대해 해당 의원을 상대로 부동산 실명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A 씨 등 서구 주민들은 “해돋이로와 천마산로를 잇는 도로 또한 B 의원 일가가 소유한 부지 앞으로 지나가도록 계획이 변경되었다. 이는 구청장의 승낙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한 일이다”는 취지의 내용도 진정서에 담았다. 이들은 또 “구청장이 지난해 설 연휴께 주위 사람들에게 ‘남부민동 일대 땅 사라’는 이야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한수 서구청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공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시장 상인을 만나고 인사를 하던 와중에 땅을 사라는 말을 했다는 사실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어이가 없어서 말이 안 나올 지경"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는 서구의회 B 의원의 반론을 들으려 했으나, 취재진의 연락에 응하지 않았다.

손혜림 기자 hyerims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