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 확산세 비상, 4차 대유행 올라 방역 고삐 죄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다. 지난 27일 56명에 이어 28일에도 43명의 신규 확진자가 추가되는 등 주말 이틀간 부산에서만 100명 가까운 환자가 나왔다. 또 유흥업소, 복지관 등 집단감염에다 연쇄 감염이 이어지는 게 지난해 연말 3차 유행 절정기와 비슷하다고 한다. 만에 하나 4차 대유행으로 번지지나 않을까 심히 걱정되는 바다. 앞서 정부는 현행 거리 두기 단계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2주일 더 연장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도 29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기존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를 유지한다. 이럴 때일수록 개인 생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감염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할 것이다.

선거에다 나들이 철… 해이해질 수 있어
방역수칙 잘 지켜서 확산 고리 끊어 내야

한꺼번에 많은 확진자가 나오면서 부산시 방역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이번 부산 지역감염은 유흥업소(누적 56명) 종사자와 이용자가 부산 전역에서 활동해 역학조사로 쫓아가기도 버거운 지경이라고 한다. 확진자들 동선에는 병원급 의료기관 5곳과 의원 13곳, 목욕탕 및 헬스장 5곳, 사업체 7곳, 학교 5곳, 교회 3곳, 학원 2곳, 복지관 2곳 등 수십 개의 다중이용시설이 포함돼 있고, 현재 파악된 접촉자만 1900명에 이른다. 이들 시설 외에 식당과 유흥시설까지 더하면 가히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방역 구멍이 불가피한 상황이란 말이 나올 법하다.

전국적인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따금 300명대로 내려갈 뿐 400명대가 거의 기본값처럼 굳어졌다. 코로나19 전파력을 나타내는 ‘감염 재생산지수’도 다시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일주일간 하루 평균 24.5명 규모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면서 책임 방역을 거듭 강조했다.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들의 자발적 방역 참여만으로는 난국을 헤쳐 나가기에 한계가 있다는 게 지금의 고민이다. 이번에 새로 적용하는 조치도 수치상으로는 거리 두기 단계 격상을 고려하는 게 맞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도외시할 수 없었기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고육책이었다.

방역 당국은 특단의 방역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 자영업자들의 아우성은 말할 것도 없고, 일상감염이 지속하면서 시민들의 긴장감도 많이 느슨해지고 있다. 본격적인 나들이 철에다 보궐선거, 변이 바이러스 등 방역에 위기를 부를 변수는 도처에 널려 있다. 백신 접종은 차질 없이 진행하되 그와 별도로 방역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4차 대유행을 사전에 막고 3차 유행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더욱 정교한 방역 관리가 요구된다. 시민들도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 적극적인 진단검사에 응해야 할 것이다. 4차 대유행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