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부산시장 후보들에게 드리는 해양수도 부산 공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주택곤 (주)뉴본마린 대표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임박했다. 여야를 합쳐 후보는 많지만 ‘해양수도 부산’을 이끌 해양 공약은 눈에 띄지 않는다. 부산 경제의 원동력은 누가 뭐래도 해양산업이다.

해양산업을 육성시킬 역량을 갖추지 않았다면 부산시장 후보의 자격이 없다. 그런 점에서 부산을 세계 최고 항만으로 육성시킬 전략을 시장 후보들에게 당부한다.

우선 부산항을 찾는 모든 선박에 대해 정박료 폐지 공약을 내걸면 좋겠다. 정박료를 받지 않으면 중국, 일본, 러시아, 심지어 호주 선박까지 부산항으로 불러 모을 수 있다.

이들 선박을 대상으로 하는 선박 관리, 선용품, 급유 등의 사업을 통해서 정박료보다 훨씬 더 큰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전 세계 크루즈 선은 대략 400척 정도가 되고, 크루즈 선에서 근무하는 승선원은 50만 명에 이른다.

코로나19로 크루즈 인기가 시들해졌지만 코로나19가 끝나는 대로 여행 수요와 함께 크루즈 수요도 폭발할 개연성이 높다.

우선 국내 업체들이 크루즈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독려하고 관련 지원에 나서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로 글로벌 크루즈 시장이 어려워진 지금이 한국 크루즈 산업이 본격화하기에 최적의 시기다. 특히 남북경협 시대에 TCR(중국횡단철도)과 TSR(시베리아횡단철도)이 개통되면 반드시 부산은 전 세계 크루즈 선박의 모항이 될 수 있다.

외국 선주와 선박 관리 회사를 부산으로 유치하는 공약 발표를 당부한다. 미국 텍사스처럼 법인세와 소득세, 배당세, 지방세를 대폭 면제해주거나 세율을 낮게 책정하여 외국 자금이 국내로 유입될 수 있도록 시장 후보들이 나서야 한다.

차선책으로 싱가포르는 법인세를 10년간 면제하거나 상당 폭 낮추는 정책으로 외국 선주와 선박 관리 회사를 대거 유치한 적이 있다. 부산 해양산업은 조선, 해운, 선박수리, 선박 관리, 선용품 등 부가 산업이 발달해야 실질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세계 선용품 시장이 3000억 달러(군함 선용품 포함) 규모다. 표준화된 선용품을 선박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부산항 선용품 시장의 대외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고, 이는 중앙정부가 아니라 부산시장이 직접 나설 때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를 위해 선용품 구매 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조례 설치가 절실하다.

부산은 위기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고 그나마 인구분포도 고령화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젊은이는 일자리를 찾아서 끝없이 수도권으로 향하고 있다. 부산항은 더 이상 황금알을 낳지 못하는 거위가 되고 있다. 그 사이에 중국이 턱밑 추격이 아니라 이미 앞서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를 활용하는 부산항 전략이 급선무다.

시장 후보라면 10년 후 부산항을 예견하고 공약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일자리를 부산항에서 만들고, 그것이 또 다른 지역산업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산시장 후보라면 해양산업을 다시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부산의 미래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부산시장은 해양수도 부산의 수장이기 때문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