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프레임’ 재점화에… 난감한 여, 일사분란한 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부산·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를 촉발한 ‘성추행’ 사건이 막판 선거 쟁점으로 재부상하면서 여권이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아이러니하게도 불씨는 여권 내부에서 발화됐다. 서울시장의 경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옹호 발언이 발단이 됐다. 임 전 실장은 지난 23일부터 박 전 시장과 그의 서울시정을 높게 평가하는 글을 연이어 올리고 있다. ‘2차 가해’ 논란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와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까지 나서 “신중했으면 한다”며 만류했지만 이미 파장은 커질대로 커진 상황이다.

임종석 ‘박원순 옹호발언’서 촉발
박영선·이낙연 만류에도 파장 확산
부산선 오거돈 변호인이 선대위장
야, 사퇴 촉구·재판 조사단 구성도

불똥은 부산시장 선거에도 튀었다.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변호하는 정재성 변호사가 민주당 김영춘 후보의 선대위원장직을 맡은 사실이 뒤늦게 공론화되면서다. 특히 성추행 피해자인 A 씨가 최근 오 전 시장 측의 요청으로 재판이 연기된 것과 관련해 정 변호사를 향해 “본인이 이 사건을 수임하는 것 자체만으로 정쟁의 빌미가 된다는 것을 모르느냐”며 “오거돈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모두 무혐의 결론이 났다는데, 그렇다면 당신은 오거돈의 성범죄를 변호하는 건가”라고 직격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당장 국민의힘이 총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부산 지역 의원들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 전 시장의 변호인이 김영춘 후보 선대위원장직을 맡은 것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다. 이것이 김 후보가 말한 피해자 중심주의인가”라며 “정재성 변호사가 (김영춘 캠프)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한다. 김영춘 후보는 부산시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사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국민의힘 부산선거대책위원회는 오 전 시장의 재판 연기 경위 등을 조사하는 ‘오거돈 재판 농단 조사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중앙당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인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여권을 겨냥해 “지금도 (오거돈·박원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이번 선거는 민주당 전임 시장들의 성범죄로 생긴 선거에서 민주당을 심판하는 게 본질”이라고 가세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변호사는 최근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 캠프의 남영희 대변인은 이날 “(정 변호사의 사퇴로) 논란을 정리했으면 한다”며 “박 후보 측에서 계속 이런 이야기들을 수면 위로 올리는 것이 오히려 2차 가해”라고 맞섰다.

이와 관련, 김 후보 측은 이날 오후 선거 사무소에서 ‘여성 2000인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지지선언’ 행사를 가졌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