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미사일 2발 발사’ 청와대 우려 표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가안전보장회의 긴급회의

정부는 25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우려를 표시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고, 정부는 오전 9시 NSC 상임위를 소집했다. NSC 상임위에서는 원인철 합참의장의 보고에 이어 1시간 30분 동안 북한의 발사체 발사를 포함한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특히 NSC 상임위원들은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발사 배경·의도 등을 정밀 분석하기로 했다.

NSC 상임위는 이번 발사체를 ‘미사일’이라고 표현하면서도 ‘탄도미사일’ 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놓지는 않았다. 탄도미사일일 경우에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한다.

청와대는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의 세부 제원 등에 대해서는 한미 국방·정보 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며 “미사일 제원과 관련해서는 한미 정보판단 결과를 토대로 추후 합참이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정보원은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기자회견 일정을 고려한 도발로 추정한다고 국회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의 한 의원은 “국정원은 바이든 대통령 회견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보고 있다”며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 북한 사업가 문철명 씨의 미국 송환에 대한 항의 성격도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정원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보다 바이든 행정부가 더 민감하게 이 사안을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