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생활 물가, 대책 팔 걷은 부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생활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서민들의 고충(부산일보 3월 23일 자 1면 등 보도)이 커지자 부산시가 자체적인 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등 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시는 “코로나19 사태에 물가 상승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는 서민들을 위해 부산시 차원에서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5월까지 종합상황실 설치 운영
물가 안정 특별팀 꾸려 지도·단속

부산시는 이날부터 물가 안정을 위해 특별 대책 운영에 나섰다.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부산시와 16개 구·군은 물가 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국세청 등 관계 기관과 물가 안정 대책 특별팀을 꾸려 활동할 계획이다. 특별팀은 가격 인상 업소 지도와 불공정 거래 단속 등 현장에서 물가 관리에 나서게 된다.

부산시의 목적은 물가 안정 효과 극대화다. 우선 ‘물가 지도 점검’을 거칠 예정이다. 이 점검의 내용은 △담합 행위 적발·공정위 신고 △옥외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 확인 △가격표 미게시, 표시 요금 초과 징수, 사재기 △원산지 허위 표시와 미표시, 계량기 변조 등이다.

특히 최근 가격이 고공 행진하고 있는 농축산물에 대해서 부산시는 특별 관리에 돌입한다. 농협,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련 기관과 협업해 쌀, 달걀, 두부 등 중점 관리 품목 28개 대상에 대해 매점매석을 방지하고 수요 물량을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최근 농축산물 물가가 대폭 상승하고 원자잿값 인상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밥상 식자재부터 휘발유, 영화 관람료까지 전반적으로 생활 물가가 올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지난 2월 즉석밥의 경우 평균 8% 이상 가격이 올랐고 달걀과 두부는 지난달보다 각각 19.9%, 5.3% 인상 폭을 보였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대책으로 물가 안정을 이끌어 서민경제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이번 물가 안정 대책 추진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변은샘 기자 iamsa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