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재판 연기, 정치적으로 계산된 가해자 중심 재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여성계·국민의힘 ‘비판’

부산여성100인행동 등 여성계는 24일 오전 부산지법 정문에서 강제추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첫 공판이 4·7 재·보선 이후로 연기된 것에 대해 “정치적으로 계산된 가해자 중심의 재판”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소속 여성 국회의원들도 오 전 시장 사건 재판 연기를 규탄하고 나섰다.

부산 여성계는 “성범죄 사건은 피해자 중심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고 수사를 하는 게 원칙”이라며 “가해자 처벌은커녕 1년여 가까이 지지부진하게 끌어오는 것도 모자라 또다시 공판기일을 변경한다니 누구를 위한 공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여직원 강제 추행 사건이 일어난 당시에도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사건 발표를 4·15 총선 이후로 미뤄 논란을 일으켰다”며 “4·7 재·보선을 이유로 공판기일을 연기한 행태는 피해자를 안중에 두지 않은 정치적 계산인 데다 피해자와 부산 시민 사회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부산 여성계는 사법당국에 대해서도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피해자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신속히 사건을 종결해 피해자가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완전히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지법은 지난 23일 첫 공판기일을 오 전 시장 변호인 측 요청을 받아들여 4·7 재·보선 이후인 다음 달 13일로 연기했다. 연기된 기일도 피고인이 출석하는 공판이 아닌 공판 준비기일로 잡았다.

이에 대해 피해자는 23일 입장문을 통해 “애초 예정됐던 1차 재판은 오거돈 측의 요청으로 3주 뒤로, 그것도 재판 준비기일로 바뀌었다”며 “누군가에게는 짧은 시간일지도 모르겠으나, 저에게는 한겨울 얼음물에 빠져 허우적대는 듯한 끔찍한 시간이 3주나 더 늘어났다”며 신속한 재판 진행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소속 여성 국회의원들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판 연기 사실과 오 전 시장 변호인인 정재성 변호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미애(부산 해운대을) 의원은 “오 전 시장 변호인단은 사법부를 선거에 이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오 전 부산시장 변호인을 맡은 법무법인 부산 정재성 변호사는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공동 선대본부장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