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백신 바꿔치기는 명백한 허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찰이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허위 글에 대해 내사에 들어갔다.

경찰청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통령 부부가 백신 접종 때 주사기를 바꿔치기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온 것과 관련해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건 책임 관서로 지정된 대구경찰청은 즉시 내사에 착수했다.

전날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문 대통령의 백신 접종에 관해 ‘캡 열린 주사기로 주사약 뽑고 파티션(칸막이) 뒤로 가더니 캡이 닫혀 있는 주사기가 나오노’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이 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했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시 주사기 바늘에 다시 캡을 씌웠다가 접종 직전 벗기고 접종한 것은 분주(주사액을 주사기별로 옮김) 후 접종 준비작업 시간 동안 바늘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명백한 허위·조작정보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방송통신위원회에는 온라인 게시물 삭제 및 차단을 의뢰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백신 휴가’를 권고제 방식으로 도입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정부 관계자는 “백신 휴가를 의무화하기보다는 강력 권고하는 쪽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세균 총리는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사례가 잇따르자 지난 16일 백신 휴가 제도화가 필요하다며 보건복지부에 제도화 방안 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 주축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논의 끝에 접종자가 백신 휴가를 요구할 경우 수용하도록 권고하고 이를 지킨 사업장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 반응은 접종자 일부에서만 나타나는데 전체를 대상으로 휴가를 의무 도입하는 것은 과도하고, 중소기업이나 영세 사업장 등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석호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