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전선’ 양 진영으로 확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연합(EU) 주요국이 중국의 보복성 제재에 대한 항의 표시로 자국 주재 중국 대사들을 초치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5일(현지시간) EU 회원국 정상들의 화상 회의에 참석해 유럽과의 관계 복원에 나서고, 중국이 중동을 순방하며 우군 확보에 나서면서 양 진영간 외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EU, ‘인권 탄압 中 제재’ 나서자
중국도 유럽 NGO 등 대상 규제
독일·프랑스,中 대사 불러 항의
미국, 우방과 ‘반중 전선’ 구축
中 외교부장 중동 순방 ‘美 견제’

24일 AFP 통신에 따르면, 독일은 ‘긴급한 대화’를 이유로 우켄 주독일 중국 대사를 외무부로 불러들였다. 독일 외무부는 우 대사에게 유럽 의원과 과학자, 비정부기구(NGO), 정치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의 제재는 EU와 중국 간 관계에 불필요하게 긴장을 조성하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항의했다고 밝혔다. 프랑스도 루사예 주프랑스 중국대사에 대한 초치 조치를 내렸다. 프랑스 정부의 초치 방침 통보는 22일 이뤄졌지만 루 대사는 외교적 관례를 어기고 한참 시간을 끈 뒤 이를 따랐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이탈리아도 24일 자로 중국 대사를 초치했다고 이탈리아 외교부가 전했다.

덴마크와 벨기에, 리투아니아, 스웨덴 등 유럽 내 다른 나라들 역시 EU를 상대로 한 중국의 제재에 대응해 각각 자국 주재 중국 대사를 초치했다.

이런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 23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대서양 동맹 복원과 함께 서방의 반중 전선 구축에 속도를 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초청으로 오는 25일(현지시간) EU 정상회의 세션에 화상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취임 후 첫 대면 회의를 통해 최대 위협으로 규정한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유럽 우방과의 공동전선 구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폐기를 공언하면서도 대중 강경 노선만큼은 유지한 셈이다.

이 같은 반중 연대에 중국도 우군 확보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러 우호 협력조약 체결 20주년을 맞아 지난 23일 러시아와 공동성명을 통해 인권 문제를 정치화하거나 이를 통해 국내 문제에 간섭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왕이 부장은 특히 24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이란,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오만 등을 순방하면서 미국 견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