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서울시장 보선 양강 구도, 정책으로 시민 선택 받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3일 야권의 서울시장 단일 후보로 결정되면서 보름 앞으로 다가온 4·7 부산·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여야 구도가 확정됐다. 비교적 일찍 거대 양당의 후보가 결정된 부산에 이어 서울도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인 25일을 이틀 앞두고 여야 대진표가 나오면서 정치권은 모두 총력전에 돌입했다. 알다시피 이번 선거는 1년도 안 남은 다음 대선의 전초전인 데다, 대한민국 양대 도시 수장을 뽑는 상징성까지 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대선 못지않은 총공세를 다짐하고 있다. 보선이지만 역대 어느 선거보다 혈투가 예상되는 이유다. 당연히 과열·혼탁 선거가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

4·7 보선 보름 앞, 서울 야권 후보 단일화
대안·정책 제시로 이번 선거 의미 살려야

서울에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된 부산에서 이미 그 조짐은 나타나고 있다. 선거전 초기엔 양당 후보 모두 앞다퉈 ‘클린 선거’ ‘정책 선거’를 부르짖었지만, 갈수록 상대 약점만 헤집는 네거티브 공세가 격화하고 있다. 각종 의혹 제기에 해명과 재반박, 고소·고발 공방까지 전형적인 진흙탕 싸움이다. 여당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의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을 대대적으로 제기하고 있고, 박 후보 측은 후보 배우자의 딸 입시 비리 의혹을 제기한 여당 의원을 고발했다. 절박한 부산의 현실을 타개할 생산적 논의보다는 상대 후보의 약점 부각에만 열을 올린다. 나아지지 않는 선거 행태에 시민들만 기가 찰 노릇이다.

네거티브 선거의 늪에 빠진 것은 서울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퇴행적인 모습은 부산보다 더하다. 여당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처가의 서울 내곡동 땅 보상 의혹에 대해 거짓 해명을 한다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박영선 민주당 후보의 일본 도쿄 아파트를 거론하며 ‘부동산 맞불’을 놓았다. 한쪽의 의혹 제기에 다른 쪽이 해명과 함께 다른 사안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꼬투리 잡기’식 공방이 이어진다. 이번 선거가 치러지게 된 전임 시장의 부끄러운 성추행에 대한 반성과 망국적인 수도권 집중을 완화할 대안 등은 눈을 씻고 봐도 찾을 수 없다. 대한민국 제1 도시이지만, 선거 행태는 아파트 동대표 선거보다 나을 게 없다.

이번 보선이 다음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 더없이 중요한 것은 분명하다. 그렇더라도 더 나은 삶을 위한 시민들의 공익보다 더 소중하지는 않다. 특히 양대 시장의 불명예스러운 일로 인해 예기치 않게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여야 정치권은 더욱 절제되고 생산적인 선거를 치를 의무가 있다. 무분별한 의혹과 비방보다는 대안과 비전을 집약한 정책으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겠다는 자세가 마땅하다. 지금 부산과 서울 모두 현안이 산적한 상황으로 한가할 겨를이 없다. 앞으로 남은 2주간 정책과 대안의 치열한 경쟁만이 많은 혈세가 투입되는 이번 선거를 의미 있게 하는 길임을 여야 정치권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