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조치 입 닫은 부산대… 정권 눈치 때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양산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건물. 부산일보DB

부산대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부정 입학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에 관한 조치를 교육부에 전달하고도 해당 내용을 밝히지 않아 정권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2일 부산대 대학본부는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조 씨의 의전원 입학 취소 가능성까지 열어 놓은 여러 경우를 담은 조치 계획을 제출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8일 부산대에 공문을 보내 조 씨의 부정 입학 의혹 사실관계 조사를 포함한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19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가경정 예산안 종합 정책 질의에서 “부산대의 계획이 제출되면 이후 계획대로 제대로 절차가 진행되는지 보겠다”며 “그것이 적절치 않거나, 지도·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교육부 장관으로서 가진 권한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전원 부정입학 의혹 조치 계획
교육부에 전달하고도 공개 거부
“조 씨 감싸기 위해 공개 안 하나”
학내 커뮤니티 비난 여론 비등
황보승희 “입학 취소 시켜야”

하지만 부산대는 ‘비공개가 원칙’이라며 조치 계획 내용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부산대 김해영 입학본부장은 “조치 계획과 같이 공문 형식으로 교육부에 보고하는 문서를 하급 기관인 대학이 먼저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지속해서 내부 회의를 열어 논의했고, 그 결과를 교육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현재 조 씨의 입시 비리 문제를 다루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재판은 2심이 진행 중이다. 부산대는 대법원 최종 판결 이후 조 씨의 입학 취소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정해 놓았다.

조 씨가 2014년 부산대 의전원에 지원할 때 동양대 어학교육원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받았다며 제출한 총장 표창장은 1심에서 허위로 판단났다. 조 씨는 이 표창장으로 부산대 의전원 입시에서 가산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부산대는 진상 조사를 하지 않아 직무유기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 결과 부산대는 교육부 장관의 지시로 22일 조 씨에 관한 조치 계획을 제출하게 됐다.

이처럼 모르쇠로 일관하는 부산대 대학본부 행태에 대해 학내에서도 “조 씨를 감싸기 위해 공개를 꺼리는 것 아니냐”는 비난 여론이 비등하다. 이날도 부산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입학 취소 처분을 내릴 거라는 기대도 하지 않는다” “1심에서 증거가 인정됐는데 왜 입학 취소를 하지 않느냐”는 글이 줄줄이 올라왔다.

국민의힘 황보승희(중·영도구) 의원은 “이미 허위 사실로 드러난 부분까지 부산대는 판단을 보류하고 있는 입장”이라며 “대법원판결까지 가지 않고도 충분히 입학 취소 처분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부산대는 지난달 10일 부정 입학 행위가 적발될 땐 의무적으로 입학을 취소해야 한다고 학내 규정을 변경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