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바닥 친 문 당분간 ‘민생’ 집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당분간 정치현안에 대해 거리 두기를 하면서 코로나19 방역이나 민생 문제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문 대통령이 정치 이슈에 개입할 경우 야당이 노리는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5∼19일 전국 18세 이상 2510명을 대상으로 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 평가)은 앞 주에 비해 3.6%포인트(P) 하락한 34.1%로 나타났다.

긍정평가 취임 후 최저 34%
‘보선 역풍 불라’ 정치와 거리

부정평가는 4.8%P 상승한 62.2%로 조사됐다. 긍정평가는 현 정부 들어 최저치, 부정평가는 최고치다. 긍·부정평가 간 격차도 28.1%P로 최대치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퇴임 후 거주할 사저 부지를 둘러싼 야당의 공세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좀스럽다”고 받아친 것이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불러온 것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청와대는 앞으로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정치 이슈보다는 방역이나 경제정책 등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도록 일정을 짜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저와 제 아내는 오는 6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내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는다”면서 “AZ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가 국제적으로 재확인됐고, 질병관리청도 65세 이상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AZ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를 둘러싼 논란을 조기에 불식하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께서는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순서대로 접종에 응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백신 접종은 자신의 안전을 지키며 집단면역으로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