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인력 보충… 부산시 ‘금정산 휴식년제’ 관리 강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국립공원화가 추진 중인 금정산에 휴식년제 관리가 미흡해 환경 훼손이 우려된다는 지적(부산일보 3월 16일 자 6면 보도)에 따라 부산시가 정비반 인력보충을 포함한 새로운 관리계획을 내놨다.

국립공원 지정 악영향 사전 차단
순찰 인력 일부 정비반으로 전환

부산시는 일정기간 금정산의 특정 등산로 출입을 통제하는 ‘금정산 휴식년제’와 관련해 출입통제선 유지보수 인력을 늘리겠다고 21일 밝혔다. 정비반 인원이 기존 5명에서 2명까지 줄어들어 출입통제선 유지·보수가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산통제 업무를 수행하던 순찰반 인원 중 일부를 정비반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휴식년제를 알리는 현수막을 등산로 입구에 설치하고, 등산로가 있는 각 구청 산림관리 인력과 홍보·유지 보수 업무 등의 협조체계를 구축해 휴식년제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그동안 금정산 휴식년제는 부산시의 관리 허술, 시민홍보 미흡 등으로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출입통제선이 끊어지고 보수가 이뤄지지 않아 휴식년제를 잘 모르는 관광객들이 입산금지 구역으로 들어가는 등 환경오염 우려도 발생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가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자칫 국립공원 지정에 악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부산시는 금정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1996년부터 금정산을 3개 권역으로 나눠 5년 주기로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휴식년제 기간에는 주 등산로 외에는 출입이 통제되고 이를 위반할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오는 4월부터 2026년 3월까지 휴식년제가 시행되는 3권역은 동래구 온천동에서 북구 화명·만덕동으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1400ha 규모다. 2016년 4월부터 이달 말까지 범어사에서 금강식물원입구 2권역(1100㏊)이 휴식년제로 운영되고 있다.

부산시 산림생태과 관계자는 “지금까지 금정산 관리반 중심으로 운영되던 휴식년제 관리를 관할 구청과 협조체계를 마련해 더 엄격하게 할 계획”이라며 “기존 근무 방식을 개편해 정비인력을 늘리는 등 효율적으로 휴식년제 권역을 관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