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파고 속 ‘가덕신공항’ 순항할까… 지역 정관계 셈법 분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정부 후반기 최대 악재로 꼽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 공직자 투기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하면서 특별법으로 가까스로 출항시킨 가덕신공항의 앞길에 먹구름이 드리우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4·7 보선이 본격적으로 달아오르면서 여권의 취약점을 노린 수도권 일부 언론과 정치권 등이 가덕신공항을 향한 공격을 거둬들이지 않고 있고, 가덕신공항 추진의 ‘키맨’이라 할 국토부 장관, 여당 대표, 부산시장 자리가 모두 공석인 보기 드문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토부 장관·여 대표·부산시장
신공항 ‘키맨’ 모두 공석 상황
당 대표 ‘가덕 전도사’ 송영길
장관은 부울경 여당 의원 희망
부산시, 차기 시장 대해 말 아껴

우선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물러난 자리를 채울 후임 인선은 현재 안갯속이다. 가덕신공항 건설 실무를 이끌어 가야 할 국토부장관이 가덕신공항에 대한 이해도와 적극적인 의지가 두루 갖춰야 빠듯한 공항 추진 일정을 맞출 수 있다. 일각에서는 가덕신공항을 위해 부울경 출신 여당 국회의원이 국토부장관에 발탁되길 희망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차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는 4·7 보선이 끝나면 곧장 수면 위로 부상할 전망이다. 현재 5선인 송영길 의원과 우원식(4선), 홍영표(4선) 의원 등 3파전이 예상되지만, 보선이 한창이라 드러나게 나서지 않는 분위기다. 부울경 정치권에서는 이들 중 부산시 명예시민인 송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가덕신공항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얘기가 많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가덕신공항 추진을 당론으로 정했기 때문에 누가 되든지 큰 변화는 없겠지만 인지도가 높고 가덕신공항 전도사로 발 벗고 나선 송 의원이 당대표가 된다면 공항 추진과 예산 책정 등 모든 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차기 부산시장에 대해서는 여야가 저마다의 ‘셈법’으로 접근한다. 지역 여권 핵심 관계자는 “정말 걱정이 크다. 2029년 12월에 가덕신공항이 개항하려면 예산과 행정 실무 두 갈래에서 뒷받침이 돼야 하는데 수도권, 대구·경북 등이 계속 반발하면 내년에 전폭적인 예산 지원을 장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안 그래도 국토부가 지난 5년간 뒤에서 장난을 많이 쳐서 실무적으로 꼼꼼히 챙기는 일이 중요하다. 예산과 실무를 모두 따내고 챙겨야 하는 부산시장 자리를 단순히 정치적인 판단으로 선택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여당의 한 지역구 의원은 “가덕신공항에 국토부장관보다 차기 부산시장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면서 “지금 가덕신공항의 성공은 속도가 관건인데 누가 더 추진 역량을 갖췄는지 시민들이 잘 판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4·7 보선에서 야당 소속 부산시장이 탄생하면, 여당이나 부산의회와의 갈등 등으로 가덕신공항이 여러모로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대해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측은 “후보가 부산시에 입성하는 순간부터 가덕신공항이 다시는 지지부진해지는 일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이미 공약을 했다”며 “민주당에서 가덕신공항이 자기들 성과라고 주장하면서 야당 시장이라고 해서 말을 바꾸고 협조하지 않는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부산시 내부적으로도 LH 사태 등 정치적인 폭풍이 몰아치는 상황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차기 부산시장에 대해서도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실제 최근 부산시에는 가덕신공항과 관련한 정보공개청구가 잇따르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가덕신공항 부지의 지번을 알려 달라는 등 전국에서 갖가지 정보공개청구가 계속돼 업무 부하가 만만치 않다”고 곤혹스러워했다. 또 다른 부산시의 한 고위 간부는 “44명 규모의 기술위원회를 구성해 어떤 시장이 오더라도 바로 가덕신공항 업무에 나서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임기가 1년 남짓인 차기 시장의 정치적인 성과를 위해서라도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익 기자 ru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