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보선 D-20… 진흙탕 싸움에 정책은 파묻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일 앞으로 다가온 4·7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양강 후보 진영 간의 비방전과 고소·고발 난무로 최악의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구태를 재현하는 듯한 상호 난타전은 상대적 열세에 놓인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 불법사찰과 자녀 미대 입시비리 의혹으로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겨냥한 네거티브 공세에 시동을 건 민주당은 박 후보 가족의 엘시티(LCT) 소유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면서 연일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양강 후보 간 비방, 고소·고발전
민주, 박형준 ‘투기 의혹’ 공세에
지도부까지 부산 출동 ‘십자포화’
국힘 “정치공작” 법적 대응 맞서
보선 후 ‘여야 협치’ 우려 목소리
오늘부터 이틀간 후보자 등록

급기야 민주당 지도부가 17일 부산으로 총출동해 엘시티 앞에서 박 후보의 특혜 분양과 투기 의혹을 강도 높게 제기했다.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은 “박 후보는 지난해 배우자 명의로 엘시티를 구입하고 딸 부부도 취득했다. 20억 원이 넘는 아파트 두 채를 위아래에 나란히 구입하고 1년도 되지 않은 지금 무려 40여억 원의 시세 차익이 기대된다니 서민들로서는 아연실색할 일”이라며 박 후보와 가족들에 대해 부동산 전수조사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도 “부동산을 포함한 각종 비리에 연루된 의혹이 있는 지도자를 뽑으면, 그 조직은 결코 투명한 공직사회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투기와 기득권 세력 이미지 씌우기에 가세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박 후보 가족의 신상정보를 SNS 등을 통해 퍼 나르며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박 후보 부인에 대한 추가 폭로가 터져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도 파다하다.

국민의힘은 각종 의혹을 ‘정치공작’ ‘가짜뉴스’로 규정하며, 연이어 고소 등 법적 대응에 나서는 등 역공으로 받아치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민감한 가족사를 거론하면서 “민주당은 네거티브 흑색선전으로 부산 민심을 도둑질하려 하고 있다”고 여권을 거칠게 비난했다. 당 부산 선대위도 김영춘 민주당 후보의 서울 아파트 보유 문제를 꼬집으며 “비겁하게 아내 탓을 하며 아내 뒤로 숨을 바에는 차라리 사퇴하고, 아내를 시장 후보로 뛰게 하라”고 거들었다.

이처럼 ‘밀리면 진다’는 식의 양당의 사생결단 대치에 정작 후보들이 공언했던 정책 경쟁은 뒷전으로 밀렸다. 가뜩이나 오거돈 전 시장의 성비위로 치러지는 보선으로 인해 부산시민의 자존심에 상처가 난 상황에서 양당의 이 같은 도를 넘은 비방전이 시민들의 정치 혐오와 냉소만 키운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차기 부산시장은 가덕신공항 건설, 2030부산엑스포 유치,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 등 부산의 명운이 걸린 주요 현안을 1년여 임기 내에 반석에 올려놔야 한다. 하지만 이대로라면 누가 되든 심각한 후유증을 피할 수 없어 수도권의 견제를 뚫고 부산 발전을 위해 여야가 제대로 협치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8일부터 이틀간 4·7 재·보궐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이번 재·보선에서는 부산·서울시장 등 광역단체장 2곳, 울산 남구청장과 경남 의령군수 등 기초단체장 2곳에 광역의원 8곳, 기초의원 9곳 등 모두 21명의 공직자를 선출한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