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의원·공직자 대상 ‘부동산조사 특별기구’ 급물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정치권이 ‘부산 전·현직 공직자 부동산 조사를 위한 여·야·정 특별기구’ 구성에 공감하면서, 기구 구성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17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 공직자 부동산 전수조사 관련 시당위원장의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으로, 일정을 조율해 기구 구성을 위한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했다.

여야 부산시당, 구성 공감대
시의회, 투기 제보 창구 마련

전·현직 시의원과 부산시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검증을 벌이는 공식 기구가 될 전망인데,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20여 일 앞둔 정치적 환경을 고려할 때 실제 기구 출범이 가능할 전망이다. 기구가 실효성을 가지려면 부산시 협조가 절대적인데, 시 입장에서도 새 시장 맞이를 앞두고 지역 정치권의 요구를 외면할 수 없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부산시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어 “제8대 시의원 전원의 부동산 소유 및 거래 명세에 대한 전수조사에 조속히 나서겠다”며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제보 창구’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시의회는 6·7대 전직 시의원까지 조사 범위를 넓힐 방침이라 여·야·정 조사기구 출범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기구 구성을 민주당에 먼저 제안한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은 “선거를 앞둔 시점에 기구를 만들자고 했지만, 이것이 바로 선거의 순기능”이라며 “조사기구를 만들면 부동산 비리도 척결하고 정치 개혁에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재호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그간 엘시티 등 건설 토건 비리에 대한 시민적 의혹이 많았지만, 진상규명이 시작되지 못했다”며 “진상조사위 구성 활동을 통해 부산이 새로운 시대로 가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다만 구체적인 논의가 본격화하면 조사위원장 등 기구 구성과 권한, 조사 대상 등을 두고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민지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