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보름 만에… 경찰, 국토부 압수수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LH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국토교통부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사태가 발생한 지 보름 만에 상급기관에 대한 수사에 들어간 것이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수사관을 보내 수사와 관련된 서류 등을 확보했다.


신도시 정보 사전 유출 여부 조사
진주 LH 본사는 두 번째 진행

이와 함께 경찰은 경남 진주 LH 본사와 북시흥농협 등 6곳에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LH 본사 압수수색은 지난 9일에 이어 이번이 2번째다.

북시흥농협이 압수수색된 것은 신도시 투기 의혹에 휩싸인 LH 직원의 대출이 이곳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6일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은 “LH 사태와 관련해 일부 금융회사에서 취급된 토지담보대출 실태를 조속히 점검해 위법·부당행위는 엄중히 조치하라”며 현장 감사를 직접 지시했다. 국토부 압수수색은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들이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국토부로부터 신도시 관련 사전 정보를 입수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조치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9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 의해 제기된 LH 투기 의혹의 당사자이자 이후 시민단체 활빈단이 고발한 LH 직원 15명을 수사하고 있다. 이들은 현직 13명, 전직 2명이다. 부패방지법 혐의 피의자 신분이며, 출국금지됐다. 경찰은 지난 9일 LH 본사와 함께 이들의 자택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당시 확보한 컴퓨터와 전자문서,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 18대를 분석 중이다. 이날 확보한 서류와 물품에 대해서도 분석이 이뤄진 뒤 피의자 소환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어서 이번 사건 피의자인 LH 직원들은 이르면 다음 주 경찰에 나와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 소환조사까지는 좀 더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 합동조사단은 국토교통부와 LH 직원 1만 4000명을 전수 조사해 지난 11일 투기 의심 사례로 확인된 LH 직원 20명을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했다. 권상국 기자 k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