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공사, ‘지역균형 뉴딜’ 지원 강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인호(오른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이 17일 경남 창원시에 소재한 ㈜대신금속을 방문, 박수현 대표이사로부터 경영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수출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무보 제공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 사장이 17일 오후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부품소재 전문기업 ㈜대신금속을 찾아 코로나19에 따른 수출 애로사항을 살피고 지역 특화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대신금속은 자동차 부품과 방위산업에 쓰이는 알루미늄 주물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부품소재 전문기업’과 중소벤처기업부의 ‘뿌리기술 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액의 70% 이상을 수출하며 지역 경제를 견인하고 있다.

이인호 사장, 창원 대신금속 방문
특화산업 수출기업 애로사항 청취


박수현 대신금속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미국 바이어들의 발주 물량이 올해 들어 회복세이지만, 시장 여건 변화로 수출대금 외상 기간이 길어져 수출채권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며 “지난해 무보의 지원으로 매출액 감소에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나 최근 늘어나는 수출채권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추가적인 무역보험 활용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무보는 대신금속의 안정적인 운영자금 확보를 돕기 위해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추가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새로운 수출거래처를 발굴하도록 바이어 신용조사도 진행한다.

작년에는 대신금속에 긴급 경영자금 조달을 위한 수출신용보증을 신속 지원한 바 있다.

무보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균형 뉴딜’에 힘을 싣고 지역 특화산업 수출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현장 방문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 특화산업을 선정해 특화산업 수출기업에는 유동성 특별지원을, 영세 중소기업에는 손쉽게 가입 가능한 단체보험을 각각 제공하는 등 밀착 지원을 강화한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새로운 통상여건 속에서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별 특화산업을 고르게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잠재력을 가진 지역의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수출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이 되도록 정책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