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의혹 제기에 고소·고발까지… 보선판 ‘엘시티 블랙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 장경태(오른쪽) 간사와 신동근(가운데), 김영배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해운대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 해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 가족의 엘시티 소유가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20여 일 앞두고 모든 선거 이슈를 집어삼키는 양상이다. ‘엘시티 블랙홀’에 가깝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후보의 엘시티 보유 과정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동시에 고가 아파트에 사는 기득권 세력이라는 이미지를 덧씌우는 데 총력을 투입하고 있다. 박 후보 캠프를 ‘엘시티 캠프’로 규정했고, 17일에는 부산을 찾는 당 지도부가 엘시티 현장을 직접 방문한다. 박 후보 측은 민주당 공세의 허점을 고리로 맞대응, 허위 사실에 대해서는 즉각 법적 대응에 나서며 물러서지 않는 모습이다. 사실상 ‘전면전’이다.

“박형준, 저가로 받아 시세차익”
민주, 분양권 구입 경위 총공세
이영복 회장과 연관성도 겨냥
朴 캠프 “네거티브에 법적 대응”
최인호·강윤경 등 고발 방침
‘특혜 공방’ 국회 법사위로 확전

민주당 수석대변인 최인호 의원은 16일 “박 후보는 지난해 4월 엘시티 아파트를 정상적인 매매를 통해 샀고, 박 후보 딸은 분양권을 사서 입주했다고 (15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다”며 “누구로부터 분양권을 샀는지 구입 경위를 밝히는 것이 핵심”이라고 했다. 이어 “시세보다 낮은 금액에 샀다는 지적도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앞서 엘시티 소유 사실을 밝히며 구입 과정에 대한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면, 이날은 ‘특혜를 받아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공세의 방향키를 넓혔다.

민주당 장경태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당시 매물도 찾기 어려웠다는 해운대 엘시티 3호 라인의 위, 아래층을 (박 후보의)배우자와 배우자 딸이 소유하고 있다”며 “박 후보 일가가 소유한 아파트 시세는 1채당 35억~40억 원을 호가하고 박 후보 일가는 40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게 됐다”고 했다. 박 후보 부부는 지난해 4월 10일 매매계약을 통해 엘시티 저층부 75평형을 웃돈(프리미엄) 1억 원을 얹어 21억 1500만 원에 분양권을 샀다. 박 후보 배우자의 딸은 엘시티 1차 분양 계약일 당일인 2015년 10월 28일 분양당첨자에게 500만 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20억 1100만 원에 같은 라인 아파트를 매입했다. 이 과정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의혹이 민주당의 핵심 주장이다.

특히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선대위 남영희·강윤경 대변인은 이날 부산시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박 후보 일가의 엘시티가 혹시 이영복 회장이 뿌린 120채 중 2채는 아닌지 매우 궁금하다”고 했다. 엘시티 의혹 몸통인 이 회장 측이 유력 인사들에게 특혜 분양을 줄 물건을 확보하려고 차명 청약통장 수백 개를 동원했다는 언론 보도를 고리로 해당 의혹 진술과 박 후보의 연관성을 겨냥한 셈이다.

다만, 민주당이 의혹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스모킹건’ 없이 고가의 아파트에 산다는 이유로 지나친 공세를 펴고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박 후보 측이 민주당 공세에 허점을 파고들며 법적인 대응을 불사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박 후보 측은 전날(15일) 장경태 의원 등을 부산지검에 고소한 데 이어 최인호 의원과 남영희, 강윤경 대변인 등도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으로 고발할 방침이다.

박 후보 선대위 관계자는 “민주당이 갑자기 특혜 시비로 헛발질을 하더니 오늘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전국적으로 집값을 다 올려놓고서는 거주하는 아파트를 산 사람을 투기꾼으로 몰고 있다”며 “부동산 계약 관계도 제대로 읽지 못하면서 의혹을 제기하는 민주당의 네거티브 공세는 선거에서 시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엘시티 공방은 이날 국회 상임위로 번졌다. 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박 후보 부부와 부인의 딸이 엘시티 아파트 2채를 보유했다는 의혹을 거론하며 “버젓이 이렇게 된 것이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못 해서 그런 것 아니냐”고 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현재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데 엄정하게 수사해야 되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호응했다. 이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이 이성을 잃은 것 같다. 부산시장 선거 패색이 짙어지니 법사위까지 허접한 가짜뉴스를 가져와 퍼뜨린다”며 “선거를 앞두고 이렇게 흑색선전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범죄자들은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