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종 펭귄 동거 비밀은 ‘경쟁 대신 공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GPS와 수심기록계(등쪽 회색 장치)를 부착한 젠투펭귄. 극지연구소 제공

번식지와 종(種)이 다른 펭귄들이 하나의 사냥터를 두고 공존하는 비밀이 풀렸다.

극지연구소는 추적연구를 통해 남극 펭귄들이 경쟁을 피해 서로 영역을 나누어 사냥하는 모습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종은 같지만 번식지가 다른 펭귄들은 사냥하는 지역이 거의 겹치지 않았고, 종이 다른 경우에는 사냥하는 지역이 상당히 겹쳤지만 먹이에 차이가 있었다.

극지연구소, 턱끈·젠투펭귄 추적 연구
종 다른 경우 영역 겹쳐도 먹이는 달라

극지연구소 이원영 박사와 인천대학교 김길원 교수 연구팀은 2017년 12월과 2018년 1월에 걸쳐 남극 세종과학기지 인근 2곳의 펭귄 서식지에서 젠투펭귄과 턱끈펭귄 각 32마리에 관측 장비를 부착하고 취식행동을 관찰했다.

연구지역은 남극특별호보구역인 나레브스키 포인트(Narebski Point·이하 NP), 그리고 아들리섬(Ardley Island·이하 AI)으로 각각 수천 쌍의 턱끈펭귄과 젠투펭귄이 살고 있다.

두 서식지는 맥스웰 만을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는데, NP의 펭귄들은 먹이를 잡기 위해 AI 펭귄들보다 최대 2배 이상 먼 거리를 이동했다. 사냥 지역이 겹치는 정도는 평균 26.4%(턱끈펭귄 25.9%, 젠투펭귄 26.9%)로, 경쟁을 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풀이된다.

같은 서식지에 사는 턱끈펭귄과 젠투펭귄끼리는 사냥지역이 평균 54.0%(턱끈펭귄 57.8%, 젠투펭귄 50.3%)로 상당히 겹쳤지만 선호하는 먹이, 사냥 심도 등이 달라서 경쟁은 덜 치열할 것으로 추정됐다. 혈액 검사에서도 잡아먹은 먹이 성분에 차이가 확인됐다. 서로 다른 서식지에 사는 두 종의 남극 펭귄의 취식 행동을 동시에 비교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