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 사활 걸린 국책사업, 수도권 언론의 동네북인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특별법까지 통과된 가덕신공항을 갖은 이유를 대 폄훼하는 일부 수도권 언론들이 부산의 또 다른 숙원인 ‘경부선 지하화’ 사업에 대해서도 제동을 걸려 한다는 소식이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이 ‘한국형 지역균형뉴딜 사업’, 즉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것이 분명해지자 또다시 어깃장을 놓는 것이다. 그들의 주장을 간추려 보면, 별 가치 없어 보이는 일개 지방사업에 1조 원 넘는 나랏돈을 쏟아붓는 건 낭비라는 것이다. 반면에, 국토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비판에도 13조 원 가까이 투입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에는 입을 닫고 있다. 그 이율배반의 모습이 측은하고, 일관되게 지방을 무시하는 삐뚤어진 시각이 통탄스럽다.

‘경부선 지하화’도 선거용이라며 딴지
지방의 염원 무시하는 행태 그만둬야


부산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등과 합의를 거쳐 지역뉴딜균형사업에 포함키로 결정돼 최종 조율 단계만 남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국책사업으로 확정되면 일반 지방사업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 절차가 간소화된다. 예산만 집행되면 즉각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예의 수도권 언론들은 이런 추진 과정이 마뜩잖은 것으로 보인다. 사업성 검증도 안 됐는데 정부와 여당이 국책사업으로 기정사실화 해 밀어붙이는 게 독선적일 뿐만 아니라 올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표를 얻기 위한 토목사업에 다름 아니라고 깎아내린다. 그러면서 국가 재정을 걱정하는 모양새를 취한다.

부산은 지난 120여 년 동안 도심을 동서로 갈라놓은 경부선 철도로 인해 지역 간 소통과 발전에 심각한 장애를 겪어야 했다. 철도 인근 주민들은 오랜 소음에 시달려야 했을 뿐만 아니라 재산권 행사에도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철도가 지하로 들어갈 경우 그런 문제점들이 일거에 해소된다. 또 지하화 결과로 지상에 조성되는 30만 평의 부지는 부산에 새로운 희망의 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른바 ‘부산 대개조’를 위해 경부선 지하화는 꼭 필요한 사업인 셈이다. 이를 두고 매표용이라든가 혈세 낭비 운운하는 건 지역의 사정을 전혀 모르는 무지의 소산이거나 지역민의 염원 따위는 나 몰라라 하는 이기심의 결과로밖에 볼 수 없다.

지금 부산의 미래는 암울하다. 단적으로 말해 먹고살 게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안에 있던 사람은 떠나려 하고 밖에 사람들은 들어오려 하지 않는다. 원인이야 많겠지만 자본, 인력, 기반시설 등 모든 게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탓도 크다. 이런 불균형을 깨트리지 않고서 지방의 생존은 불가능하다. 가덕신공항이나 경부선 지하화에 부산이 사활을 거는 건 그 때문이다. 전국지를 표방하는 중앙지라면서도 지방의 상황은 전혀 안중에 두지 않는 언론이 많다. 그들은 지방의 국책사업에 사사건건 훼방을 놓는다. 지방이 없고서야 어찌 중앙이 있겠는가. 지방을 멸시하고 수도권의 이익에만 탐욕을 부리는 몰염치한 행태를 당장 그만두라.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