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유턴 청년에 정착지원금 450만 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역 청년인재 유턴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부산을 떠났다가 돌아오는 청년들에게 최대 450만 원의 정착지원금을 준다.

부산시는 ‘부산청년 귀환·경력직 일자리 매칭사업’의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역 중견·중소기업과 부산 출향 청년 또는 부산 지역의 경력직 미취업 청년들을 매칭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부산시는 이 사업에 참여하는 지역 중견·중소기업에 인건비 명목으로 채용 인원 1인당 매달 최대 180만 원을 지원한다. 최장 24개월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부산 출향 청년이나 부산 지역 경력직 미취업 청년들은 6개월 근속 시 근속장려금 150만 원을 받는다. 여기에 출향 청년에게는 3개월 근속할 경우 정착지원금 3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대학 진학 등의 이유로 부산을 떠났다가 부산 지역 중견·중소기업에 취직하면 최대 450만 원을 지원금 명목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부산시는 이 사업을 통해 16명의 청년에게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청년들은 지역 기업에 고루 배치되며, 총사업비는 3억 8500만 원이다.

참여 대상은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이다. 부산시로 귀환 의사가 있는 출향 청년 또는 6개월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부산시 거주 청년이어야 한다. 지역 출향 청년의 경우 15일 기준으로 1년 이내 부산시 전입 신고가 완료됐거나, 채용일로부터 3개월 안에 전입 신고를 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 상공회의소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타지에 있는 청년 인재를 지역으로 유입할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의 시작이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