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땅거래’ 02-3150-0025로 신고하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 관계자들이 광명시 6급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15일 광명시청을 압수수색해 압수물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LH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전국에서 터져 나오면서 경찰이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한다. 경찰 국가수사본부는 15일 오전 동시다발적으로 행정기관과 지방공기업 등에 대한 강제 수사에 들어가는 한편 부동산 투기 관련 제보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신고를 받기로 했다.

경찰 국수본 ‘LH 투기 신고센터’운영
대검은 부동산 투기 수사협력단 설치

국수본은 15일부터 별도의 사무실과 인력을 배정해 부동산 투기 관련 신고와 제보를 받고 있다. 국수본은 별도 신고 전화번호(02-3150-0025)를 배정해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직원의 내부 정보 이용행위나 부동산 투기 행위,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 등을 신고받을 계획이다.

국수본은 신고센터 개설과 함께 15일부터 국세청, 금융위원회,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본격적으로 인력을 파견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국수본은 LH 직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인척 등에 대한 자금 흐름도 추적할 계획이다. 앞서 국수본은 지난주 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에서 투기 의심 사례로 추가된 LH 직원 7명에 대해서는 내사를 진행 중이다.

대검찰청도 국수본의 수사 확대에 발맞추기 위해 부동산 투기 사범 수사협력단을 설치한다. 대검은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부동산 투기 전담 수사협력단을 구성했다. 수사협력단은 김봉현 형사1과장과 김우 범죄수익환수과장 등 대검 과장 3명과 검찰 연구관 3명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3기 신도시 관할 검찰청인 의정부지검과 인천지검 고양지청·부천지청·성남지청·안산지청·안양지청 담당 검사도 참여한다.

수사협력단은 수사 중 환수해야 하는 재산이 확인되면 재판에 넘기기 전이라도 재산 보전 조치를 하는 등 범죄수익 환수 절차도 지원한다. 수사협력단은 경찰이 검찰로 넘긴 사건 중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6대 중요 범죄는 검찰이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할 예정이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