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10년 전까지 뒤진다…직원·가족 토지거래 전수조사 착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들의 내부정보 등을 활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도시공사는 2010년 이후 공사 추진 개발사업(신규사업 포함)에 대해 임직원과 가족들의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조사 대상지는 준공사업지인 국제산업물류도시(1-1, 1-2단계), 오리일반산업단지, 일광지구(일광신도시) 등 4개 지구와 신규사업지인 부산연구개발특구, 센텀2 도시첨단산업단지, 서부산권 복합산업유통단지 3개 지구 등 총 7개 지구다. 조사 대상자는 재직자 전원과 직계존비속, 배우자 모두를 포함한다.

국제물류도시·센텀2 등 7개 지구 대상
청렴감사실장 등 7명으로 TF 구성

공사는 임직원의 자발적인 토지거래 신고와 함께 별도의 TF 구성을 통한 전수조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청렴감사실장 등 7명으로 구성된 ‘토지거래 전수조사 TF’는 임직원들로부터 오는 19일까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받은 후 공사가 추진한 7개 개발사업 거래 내용을 전수조사할 계획이다

관련 조사를 통해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고강도 조치를 취해 향후 발생 가능한 투기 방지와 직원 윤리강화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공공기관의 투기 논란 상황에서 우리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개발사업의 위법사례를 철저히 조사해 공공개발에 대한 시민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1일부터 강서구 대저동 부산연구개발특구와 공공택지를 중심으로 국토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고시한 주변 지역(11.67㎢)에서 부산시청, 강서구청, 부산도시공사 직원과 가족이 지난 5년 동안 투기를 했는지 자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2016년 이후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과 건축주택국, 도시계획실 관련 부서 전·현직 직원, 강서구청 건축·건설·토지정보과 전·현직 직원과 6급(계장급) 이상 간부, 부산도시공사 전체 전·현직 임직원이다. 가족(배우자·직계존비속)이 토지를 보유하거나 거래한 사실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강희경 기자 him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