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집단감염 ‘달 목욕’ 때문? 3밀·방역 허점 살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밀집·밀폐·밀접>

15일 부산 동래구 한 건설현장에 마련된 이동형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부산시는 외국인 고용 사업장 집단감염과 관련 17일까지 공사장 19곳에서 선제 검사를 벌인다. 정종회 기자 jjh@

인구 34만 명의 조용한 도시 경남 진주가 뒤숭숭하다. 상대동 목욕탕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로 7일 만에 확진자수가 167명에 이르렀다. 진주시 누적 확진자(15일 오전 기준 611명)은 인구가 3배 이상인 창원시(576명)를 추월했다.

진주의 집단감염 사태는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해 11월 이·통장 제주도 연수로 83명, 올 1월 상봉동 국제기도원 관련 감염으로 지역 내에서만 49명, 전국적으로는 100명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진주시의 방역체계에 대한 근원적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특히 이번 목욕탕 집단감염 원인을 두고 다양한 설이 나온다. 시는 주택 밀집지 동네 목욕탕에서 성행하는 이른바 ‘달[月]목욕’을 원인으로 보고, ‘쿠폰제’ 전환 등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진주 이어 거제서도 n차 감염
안일한 대응이 화 키운 점 농후
삼육부산병원 추가 확진자 없어

하지만 전국 어디나 회원제·선불제 목욕장이 있어 ‘달 목욕’을 주 원인으로 보긴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목욕 운동 취식이 함께 이뤄지는 ‘달 목욕’ 특성 외에 방역 허점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우선 목욕장 같은 취약시설 종사자와 시설에 대한 강력한 방역 수칙 계도·점검이 이뤄져 왔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목욕탕 이용자 20여 명이 인후통, 몸살, 감기 증세로 수십여 차례 인근 병·의원을 방문했는 데도 코로나19 검사 권유와 검사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은 이유도 따져봐야 할 부분이다. 진주시 한 관계자는 “목욕탕 종사자는 진단검사를 받을 때까지도 증상이 없어 평소처럼 생활했고, 관련 감염자 대부분도 증세를 가볍게 여겨 안일하게 대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오는 28일까지 상대동 주민 1만 9000여 명을 전수검사하기로 했다. 목욕장업 종사자 월 2회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등의 조치도 시행한다.

경남 거제에서도 사우나발 집단감염이 심상찮다. 지난 13일 40대 세신사 확진을 시작으로 하루 뒤 세신사 가족 1명과 사우나 이용자 3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 중 1명이 직업소개소를 통해 활동하는 유흥시설 종사자로 확인돼 이번 감염 사태가 유흥업소로 번지는 것 아닌지 방역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부분의 유흥시설 역시 목욕탕처럼 ‘3밀(밀집·밀폐·밀접)’ 환경이다. 유흥업소를 옮겨 다니며 일하는 특성 때문에 불특정 접촉 대상도 많다. 실제 이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추정되는 동료 유흥시설 종사자 16명이 16일 확진판정을 받았다. 임시선별진료가 마련된 거제실내체육관에는 검사를 받기 위한 긴 대기줄이 이어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조용함 감염이다. 집단감염 진원이 목욕탕에서 유흥업소로 옮아갈 조짐을 보이면서 시민들이 주변 시선을 의식해 검사를 회피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거제시는 증상이 없더라도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15일 오후 기준 부산에서는 신규 확진자 7명이 추가돼 누적 환자는 3422명이라고 밝혔다. 이들 중 2명은 ‘경해호’ 선원의 가족 2명이다. 경해호 관련 누적 확진자는 선원 13명, 접촉자 5명 등 총 18명이 됐다. 서구 삼육부산병원과 부산진구 노인장애인복지관에서는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경남에선 53명(진주 29명, 거제 22명, 합천·통영 각 1명), 울산에선 3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선규·김민진·김백상 기자

sunq1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