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특혜 분양? 정치인·현직 관료 피분양자는 없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논란 리스트’ 분석해 보니

최근 그 실체와 별개로 ‘특혜분양 리스트’가 논란이 됐던 부산 해운대 엘시티. 부산일보DB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부산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의 실체는 무엇일까? 경찰에 진정서를 제출한 진정인은 특혜분양 명단이라고 주장하며 수사를 요청했고, 엘시티 측은 단순한 ‘고객관리 리스트’라고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부산시장 보선을 앞둔 정치권도 논란을 벌이고 있다.

핵심은 리스트에 나온 100여 명의 인물이 실제 분양을 받았는지다. 특혜분양인지 합법분양인지를 따지기 전에 분양 여부를 확인하는 게 리스트의 신빙성을 가리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경찰도 이 부분에 방점을 두고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분양 임의 계약은 10명 안팎
실제 분양·매입자는 30명 선
“경찰,사실 관계 조사 서둘러야”

<부산일보>도 리스트를 확보해 명단에 오른 인사를 대상으로 전화 취재와 등기부등본 확인, 수사기관 취재 등을 종합한 결과 리스트에 오른 107명 중 엘시티 아파트를 실제 분양받았거나 매입한 사람은 30명 안팎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일부는 청약을 통해 당첨돼 분양 계약을 한 사람, 부동산을 통해 정당하게 매입한 사람 등이 포함돼 있다. 실제 논란이 되는 당첨자 발표 직후 미분양분 임의계약을 통해 분양권을 획득한 사람은 10명 안팎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분양 당시 현직 고위관료나 정치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명단에 오른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경우 분양을 받거나 매입했다는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 해당 국회의원은 “이영복 회장과 알기는 알지만 엘시티 분양을 부탁한 적도, 분양받은 적도, 소유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당시 법원장 출신의 변호사나 현재 민주당 정치인의 아버지가 분양을 받은 사실은 파악됐다. 리스트에 있는 피분양자들의 대부분은 이름 있는 기업인이다.

따라서 문제의 107명의 명단을 ‘특혜분양 리스트’라고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리스트와 분양·매입자가 일치하지 않을뿐더러 명단의 숫자에 비해 피분양자 숫자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 이영복 회장 측이 작성·관리한 고객리스트 혹은 분양 실현 여부와 상관없는 분양요청 리스트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미 엘시티 측은 명단의 실체와 관련해 “50%도 못 채운 미분양 상황이었는데 무슨 특혜분양이냐”며 “고객관리리스트로 추정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렇다면 이런 리스트가 왜 경찰 진정까지 가게 된 것인지 의문이 남는다. 진정인은 현재 상가분양 방식을 놓고 엘시티 측과 다툼이 생겨 소송을 벌이고 있는 당사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엘시티 압박을 위한 과정에서 나온 진정과 언론플레이일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리스트에는 있지만 분양을 받지 않은 한 기업인은 “언제까지 부산이 엘시티 망령에 사로잡혀 있어야 하느냐”며 “진정이 됐다고 하니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경찰은 서둘러 사실관계를 조사해 ‘특혜분양리스트’인지 ‘헛발질리스트’인지 밝혀 주길 바란다”고 하소연했다.

리스트 명단에 있지만 부동산을 통해 아파트를 매입한 또 다른 기업인은 “정당한 방법으로 아파트를 매입했는데 명단에 있다는 이유로 마치 특혜를 받은 것처럼 알려지고, 수시로 수사기관과 언론에서 전화가 와 너무 괴롭다”며 “향후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엘시티 측은 <부산일보> 취재 요청에 대해 “피분양자 및 입주자의 개인정보는 확인해 줄 수 없고, 현재 이 부분에 대해 경찰조사가 진행 중이라 취재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강희경 기자 him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