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북정~울산 KTX’ 노선, 동남권 순환철도로 우선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양산~울산을 연결하는 2개의 광역철도 노선 중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의 절충노선 제안에 따라 사실상 2단계로 밀린 양산도시철도 북정역~상·하북~KTX울산역을 잇는 노선은 경남도 등이 추진 중인 동남권 순환철도로 우선 추진된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이 노선은 광역철도로, 공사비는 물론 운영비까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하지만, 순환철도가 되면 국철로 공사비·운영비를 국가가 부담하기 때문이다.

경남도는 양산도시철도 북정역~상·하북~KTX울산역을 연결하는 노선의 경우 경남도와 윤영석(양산갑) 국회의원 등이 계획 중인 동남권 순환철도 건설로 우선 추진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건설·운영비 모두 국가서 부담
경남, 5월 확정 앞두고 총력전


동남권 순환철도는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초광역 교통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다. 경전선 김해 진영~경부선 양산 물금역~도시철도 북정역~상·하북~KTX울산역~신복교차로~동해남부선 태화강역~부산 부전역~김해 장유~진영을 연결하는 총연장 186km의 순환 노선이다. 이 가운데 태화강역~부산 부전역 구간은 기존 동해남부선 노선이며, 부전역~장유~진영 구간은 부전~마산 복선전철 구간으로 현재 공사 중이다. 신설 노선 80km 가운데 양산도시철도 북정역~상·하북~KTX울산역 구간이 포함돼 있다. 사업비는 2조 2800억 원이다.

경남도와 윤영석 의원 등은 이르면 오는 5월 중 확정되는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년)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우선 반영을 위해 지난해부터 총력전을 펴고 있다. 경남도 등이 동남권 순환철도를 우선 추진 중인 것은 광역철도와 달리 건설비와 운영비를 모두 국가가 부담해 지자체 부담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 순환철도가 건설되면 창원(중앙역)에서 울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다.

여기에 양산의 경우 부산 노포동~양산 웅상~KTX울산역을 잇는 광역철도 건설이 국토부 재정비 용역에 반영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북정역~상·하북~KTX울산역 노선이 국철로 건설되더라도 이용에 불편이 전혀 없는 것도 이유다. 양산은 광역철도 건설에 따른 건설비 30%는 물론 향후 운영비 부담도 없어진다.

그러나 경남도는 국토부가 국비 절감 등 여러 이유로 국철보다는 트램 건설을 선호해 광역철도 방식(건설·운영비 지자체 분담) 역시 동남권 순환철도와 함께 후순위로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국토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과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년) 재정비 용역에 울산 신복교차로~KTX울산역~양산 상·하북~양산도시철도 북정역 노선(40.4km)을, 양산시는 부산 노포동~양산 웅상~울산 신복교차로 노선(33.6km)을 각각 신청했다. 그러나 대광위가 부산 노포동~양산 웅상~울산 신복교차로~KTX울산역을 잇는 절충노선(51.5km)을 트램으로 건설할 것을 제안했고, 울산시와 양산시가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절충노선이 재정비 용역에 포함될 가능성이 커지자, 울산시는 KTX울산역~상·하북~북정역 노선을 2단계로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현재 절충노선에 KTX울산역에서 언양까지 연장을, 양산시는 하북면까지 연장해 줄 것을 각각 건의한 상태다.

경남도 관계자는 “건설·운영비 부담이 없는 동남권 순환철도를 우선 추진하지만 국토부 등이 트램 건설을 선호함에 따라 광역철도도 후순위로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길수·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