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정상 개항하도록 적극 나서달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상의, 이낙연 위원장에 요청

부산 상공계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안 통과에 가장 큰 공을 세운 정치인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택한다. 이 전 대표가 가덕신공항 문제를 둘러싼 주요 시점마다 부산 기업인들과 의견을 나누며 핵심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12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부산 주요 기업인들이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큰 힘이 돼 준 이 전 대표를 초청해 간담회를 연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부산상의는 ‘4·7 보궐선거’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 전 대표의 부산 일정에 맞춰 이날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이 전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정치인들이 참석했고, 지역 상공계에서는 부산상의 허용도 회장, 강병중·신정택 전 회장을 비롯한 주요 기업인 10명이 함께했다. 이 전 대표는 부산상의 도착 직후 방명록에 ‘부산의 도약, 대한민국의 비상, 가덕신공항에서 시작!’이라는 문구를 남기고 지역 기업인들과 기념 촬영을 했다.

간담회에서 허 회장을 비롯한 지역의 주요 기업인들은 이 전 대표에게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힘을 실어 줘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고, 뒤이어 가덕신공항이 정상 개항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

이 전 대표가 2019년 총리 재임 시절 허 회장 등 상의 회장단을 총리 공관으로 초청해 가덕신공항 문제를 비롯한 부산 경제 현안을 논의하는 등 적극적인 도움을 줬던 만큼 후속 진행 과정에서도 역할을 해 줬으면 한다는 게 지역 상공계 바람이다.

허 회장은 인사말에서 “총리 시절부터 부산 상공계와 적극 소통을 이어오며 부산경제 전반을 잘 알고 있는 만큼 가덕신공항이 2030 부산 엑스포 개최에 맞춰 개항할 수 있도록 큰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도 “당시 허 회장님을 비롯한 상의 회장단이 작심하고 가덕신공항 필요성을 설명하던 기억이 선명하다”며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등을 위해 가덕신공항이 필요하고 이는 부산이 새로운 전기를 맞을 기회가 될 것으로 자신한다”고 답했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