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선박 안전 관리 ‘드론’이 책임진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만공사는 최근 영도구 봉래동 물양장에 계류된 선박들의 안전점검에 드론을 투입했다.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 집단 계류지 선박 관리에 드론(무인비행장치)이 투입된다.

부산항을 관리·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BPA)가 최근 드론을 활용한 계류지 현장점검에 나섰다고 밝혔다. 급유선, 부선 등 계류 선박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조기에 찾아 제거할 수 있어 집단 계류지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BPA, 4·5물양장 등 집단 계류지
안전 위험 요소 조기 제거 나서
BPS도 불법행위 감시 드론 투입

부산항 4·5물양장과 봉래동 물양장 등 집단 계류지에는 여러 척의 배가 다중으로 접안해 있다. 그동안 관리 요원이 해상에서 선박 사이를 직접 오가며 육안으로 계류 상황을 확인해 왔다. 하지만 기상 상황이나 배의 관리 상태 등에 따라 점검 현장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생기기도 했고, 일부 선박의 경우 정확한 점검을 위한 접근에도 한계가 있었다.

이에 부산항만공사는 국방부 등 보안기관에 드론 사용을 허가받아 지난 10일부터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드론을 활용한 점검에는 기상 악화나 화재 등 비상 상황 발생 때 신속한 조치가 어려운 미신고 선박과 방치 선박에 대한 점검도 포함됐다. 간주태 부산항만공사 항만운영실장은 “자칫 일부 선박의 위험요인이 모든 선박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앞으로 집단 계류장 안전관리에 더욱 철저를 기할 것이다”며 “계류 중인 선박의 안전관리를 위해 선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부산항보안공사(BPS)도 지난해 연말 부산항에 접안된 요주의 선박과 선원들의 불법행위 등을 감시하기 위한 첨단 스마트 드론을 도입한 바 있다. BPS가 도입한 드론은 움직이는 대상을 인식해 화면을 확대하고 이동 경로를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6방향 듀얼 비전과 물체 거리를 측정하는 ToF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BPS 측은 “첨단 드론 도입·운영으로 감천항 일대 선원들의 밀입국 예방은 물론, 보다 강회된 보안감시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BPS는 2016년부터 청경을 대상으로 드론 역량교육을 시행해 지난해 연말 기준 9명이 운용 자격을 취득해 현업에서 드론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