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뎌진 원전 안전 의식 다시 세워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후쿠시마 원전 사고 10년

기후위기부산시민행동,부산환경회의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후쿠시마 10주기를 맞아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생명 평화 몸짓’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일어난 지 10년을 맞아 정부의 지지부진한 탈핵과 에너지 전환 정책을 규탄하고, 급격하게 무뎌진 원전 안전 의식을 다시 세울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1일 오전 기후위기부산시민행동과 부산환경회의 등은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을 넘어, 안전한 도시, 에너지 전환 · 탄소 중립 부산을 향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후쿠시마에서 핵사고가 발생한지 10년이 되었지만 핵연료 처리 문제,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 방사능 위험으로 그 날의 위험과 피해는 오늘날까지도 진행 중이다”고 강조했다.

부산환경회의 등 기자회견 열어
부진한 탈핵·에너지 정책 비판

국제 환경보호 단체인 그린피스의 ‘2011~2021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의 현실’ 보고서에 따르면 후쿠시마 산림 지대에선 여전히 강한 독성의 방사능 물질인 스트론튬 90이 검출되고 있다. 또 일본 정부의 발표와 달리 전체 제염 특별 구역에서의 제염 작업이 15%밖에 진행되지 않았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피해가 현재 진행형인 것이다.

이들 시민단체는 “지난해 있었던 고준위 핵폐기물 재검토 공론화는 기만적이고 졸속으로 강행되어 역설적이게도 ‘핵폐기물 처리에 답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만 발생했다”며 정부가 안전하고 확실하게 탈핵 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현실화된 기후 위기에 맞는 에너지 정책의 변화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와 부산시는 2030년 재생에너지 비율 20%를 조기 달성하고 해상 풍력 중심의 재생에너지 보급체계를 구축하는 등 에너지 전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노후 원전의 조기 폐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은 한국에서도 중요한 사회적 의제가 됐다”며 정부가 행동으로 탈핵 의지를 보여줄 것을 주문했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