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쿠데타 주도 미얀마 군부 제재 확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일(현지시간)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군부 쿠데타 규탄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시위대가 군경의 강경진압에 맞서기 위해 벽돌로 도로를 막았다. EPA연합뉴스

미국이 쿠데타를 주도한 미얀마 군부에 대해 제재 범위를 확대했다.

10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흘라잉 최고사령관의 두 성인 자녀와 이들이 장악한 기업체 6개에 대해 미국 내 자산 동결, 거래 금지 등 제재를 내린다고 이날 밝혔다. 재무부는 성명을 통해 “민주적으로 선출된 버마(미얀마의 옛 이름) 문민정부를 겨냥한 군부의 쿠데타와 평화로운 시위대를 잔혹하게 학살한 일에 대응해 이같이 조처했다”고 설명했다.

최고사령관 자녀들 기업 6곳
미국 내 자산 동결·거래 금지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앞서 지난달 11일 미국의 제재 대상에 올랐다.

영국 역시 미얀마를 상대로 추가 제재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트위터에서 “미얀마 정권이 권력 남용과 인권 침해로부터 이익을 얻어선 안 된다는 우리의 입장은 명확하다”라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이날 미얀마 군부의 시위대 폭력 진압을 규탄하는 성명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안보리 공식 기록에 남는 의장성명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보리는 성명을 통해 “여성, 청년, 아이들을 포함한 평화 시위대에 대한 폭력 사용을 강하게 규탄한다”며 미얀마 군부에 “극도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얀마 군부의 강경 진압으로 인해 지금까지 60명 이상의 시민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