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가덕신공항, 동남권 물류도시 효과 극대화 차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가덕신공항에 대해 “신항만 배후도시와 연계해 물류도시로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상”이라고 밝혔다.

“단순히 거점공항 구상 아니다”
與 원내대표단과 간담회서 밝혀
부울경 합의가 추진 동력 강조

문 대통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의 간담회에서 “가덕도 신공항은 단순히 동남권 거점공항을 마련하는 차원에서만 추진된 것이 아니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고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2029년으로 예정된 완공·개항 시기 또한 2030년 부산엑스포와 맞물려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여당 원내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지난달 25일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를 방문한 것을 두고 야당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개입한 관권선거라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가덕도 신공항이 추진된 것은 무엇보다 부울경 3개 시·도 간에 합의가 중요했다”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민주당 원내부대표 전재수 의원은 간담회에서 “가덕신공항을 철길, 바닷길과 연계한 물류공항, 경제공항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의혹과 관련, “공직자의 부정한 투기행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투기 이익을 철저히 막는 등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제도 마련에 국회가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도 “공직자의 이해충돌을 방지하는 입법까지 나아갈 수 있다면 투기 자체를 봉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