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4가지 오해’ 바로잡기 위해… 참다못해 나선 전문가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울경 공항관련 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가덕신공항 대국민 허위사실 발표에 대한 진실규명 기자회견이 10일 오후 부산 동구 부산일보사 강당에서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yun@

일부 수도권 언론을 중심으로 가덕신공항 추진을 폄훼하는 움직임이 계속되자 지역 전문가들이 왜곡을 바로잡고 진실을 알리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부울경지회, 대한교통학회 부울경지회, 한국기술사회 부산지회 등 6개 단체는 10일 오후 부산 동구 부산일보사 10층 소강당에서 ‘가덕신공항 대국민 허위 사실 발표에 대한 진실 규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토도시계획학회 부울경지회등
6개 단체 진실 규명 기자회견
서울 언론 왜곡 보도 조목조목 비판

전문가들은 크게 볼 때 가덕신공항을 둘러싼 4가지 오해가 있다고 분석했다. 먼저 ‘건설비 28조 원’을 꼽는다. 국토부는 가덕도 활주로 1본 건설에 12조 8000억 원, 2본 건설에 15조 8000억 원, 군 공항 이전까지 추진할 경우 28조 6000억 원이 든다고 문서에 명시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지난 10여 년 간 군 공항 이전은 단 한 번도 검토된 적이 없다고 못 박았다. 설사 군사공항을 이전한다고 해도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기존 부지를 개발해 매각할 수 있다. 여기서 막대한 수익이 발생하는데, 국토부는 이를 숨긴 채 비용만 부풀려 제시했다는 것이다.

국토부가 계산한 활주로 1본의 건설 비용도 상식에서 벗어난다. 국토부는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사전 타당성조사에서 가덕도 활주로 1본의 건설 비용에 8조 원 미만의 비용이 든다고 분석한 적이 있다. 또 지난해 부울경이 제안한 대안은 활주로 길이를 3500m로 늘리는 것이지만, 해상 매립 비율을 축소하면 7조 5400억 원으로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다.

다른 오해 중 하나인 매립에 따른 부등침하 우려 역시 기우에 가깝다고 지역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부등침하란 매립지 등 지반이 부실한 곳에서 불균등하게 구조물의 기초 지반이 내려앉는 현상을 뜻한다. 한국기술사회 강문기 부회장은 “해상 매립 공사에서 부등침하 문제는 일반적으로 제기되는 우려이지만, 그만큼 현재의 토목 기술로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며 “애초 부등침하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가덕~거제 구간 해저 침매터널도 현재 잘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 부회장은 “일본 간사이 공항과 비교하면 가덕도의 연약 지반은 10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셋째로 공역 중첩에 대한 오해를 들 수 있다. 국토부는 가덕신공항과 진해비행장과의 공역 중첩과 김해공항의 관제업무 복잡화 등을 이유로 가덕도의 비행 절차 수립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2016년 ADPi(프랑스 파리공항 공단 엔지니어링)가 수행한 사전 타당성조사에 따르면 공역 가용성 측면에서 가덕은 밀양보다 여건이 좋고 김해신공항과 유사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덕과 김해공항은 고도 분리가 가능할 정도로 거리가 떨어져 있어 비행 절차 수립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 진해의 경우 이용 빈도가 낮은 헬기 중심의 공항이라 관제 과정에서 정보를 교환하거나 진해공역의 조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환경문제 역시 부풀려진 측면이 크다. 공항 건설이라는 초대형 SOC 사업의 특성상 환경 문제 발생은 일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김해신공항 역시 평강천의 단절과 철새 서식지 파괴 등의 문제가 있다. 동의대 도시공학과 백태경 교수는 “환경적 측면에서 가덕신공항은 현행 법률상 대부분 개발 가능한 지역이자만 추진 과정에서 환경보존의 노력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박인호 공동대표는 “국토부와 일부 수도권 언론의 날조로 인해 부울경 주민들이 ‘미운 오리 새끼’가 돼 버렸다”며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항할 수 있도록 지역의 목소리를 키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