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MB 아바타” 맹공… 박형준은 “신 관권선거” 맞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권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앞서 나가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겨냥해 ‘MB(이명박) 이미지’ 덧씌우기에 총력을 쏟고 있다. 이에 맞서 박 후보는 현 정부가 ‘신(新) 관권선거’를 하고 있다며 여권 핵심부를 향해 직접 칼끝을 겨눴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박 후보의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개입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진상규명특위를 조속히 발족하기로 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김경협 의원이 특위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 후 “박 후보가 불법 사찰과 관련해서 어떠한 관련도 없고, 어떠한 보고도 받지 않았고 어떠한 내용도 알지 못한다고 계속 거짓말하고 있다”며 “최고위에서는 이것이 과연 올바른 처신인지 심각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여, 박 겨냥 ‘불법사찰특위’ 발족
무상급식 투표 기획설까지 제기
박 “10년 전 끝난 사안 또 우려내”
‘선거 개입’ 여권 핵심부 작심 비판

앞서 지난 8일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MB 아바타들의 귀환을 용납할 수 없다”며 박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싸잡아 비판했다. 홍 의원은 “2011년 서울시 무상급식 투표는 박형준 당시 MB 청와대 사회통합특보 작품이란 게 정설”이라고 주장하며 “자기 정치를 위해 우리 아이들의 ‘밥’으로 장난질한 두 후보를 용서할 수 없다. 국민들은 무상급식 반대 ‘MB 아바타’들을 아직 용서하지 않았다”고 맹비난했다.

이를 두고 여권이 ‘정권 심판론’으로 치닫는 현재의 보선 구도를 뒤집기 위해 ‘MB 정권 심판론’으로 역공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후보가 MB 정권 핵심 실세였다는 점을 부각해 친이(친이명박)계 보다 친박(친박근혜)세가 강한 부산 보수 지형의 ‘적전 분열’을 부추기겠다는 의도로 비친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박 후보 측은 “여권이 후보 개인에 대해 털어도 나오는 것이 없으니까 전 정권에 몸담았다는 점을 내세워 ‘과거팔이’를 하고 있다. 이는 이번 선거를 10년 전으로 되돌리는 퇴행적 선거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맞서 박 후보는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가진 공약 발표 자리에서 현 정부가 ‘신 관권선거’를 하고 있다고 작심 비판하며 문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부산시장 선거가 불가피하게 전국선거화 되다 보니, 여론조사 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 저를 공격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며 여권의 네거티브 전략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가덕도 방문 때 2억 1000만 원 이상의 돈을 써가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장관과 국회의원들을 데리고 왔다”며 “시민들이 무엇 때문에 그렇게 하는지 잘 알 것이라고 본다”고 날을 세웠다.

박 후보는 정부가 지급 계획을 밝힌 20조 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도 “준비도 안 된 상황에서 주겠다는 홍보만 잔뜩 하고 있다”며 “지난 총선 때처럼 정치적 이익을 보려는 이런 시도들이 참 안타깝다”고 공격했다. 이어 “신 관건선거에 대해서는 옛날 자유당 말기에도 그런 말이 있었지만, 우리가 낸 세금이니까 돈은 제대로 받고, 표도 제대로 찍자고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