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에 악영향” 여권 내부에서도 ‘변창흠 경질론’ 확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토지주택공사 일부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도 전수 조사 범위에 포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10일 세종국가산업단지 예정 부지로 알려진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 일대에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조립식 주택이 촘촘히 들어서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론이 여권 내부에서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한 민심의 분노가 4·7 재보선으로 옮겨붙는 양상이 뚜렷해지면서 조기 수습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LH 직원을 두둔하는 듯한 변 장관의 미숙한 초기 대응이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여권 내 비판도 거세다. 일단 청와대는 10일 변 장관 경질론에 선을 그었지만, 비판 여론이 가라앉지 않을 경우 여당의 문책 요구가 본격화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 변 장관 경질론에 대해 “상황을 좀 확인해 본 다음 성역 없이 책임질 일 있으면 누구든 다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이지만, 그렇다고 경질 가능성을 아예 차단하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여운을 남겼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변 장관이 LH 직원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던 것에 대해선 “적절치 않았다”고 비판했다.

“미숙한 초기 대응에 사태 악화”
박용진·박수현, 경질론 가세
문 대통령 경질 관련 언급 안 해
‘변창흠표 2·4 대책’ 진행 주문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도 이날 “변 장관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국무위원은 임기가 보장된 자리가 아니라 정무적인 자리다. 본인의 책임을 아마 국민들이 거세게 제기할 것”이라고 경질론에 가세했다.

앞서 민주당 박수현 홍보소통위원장도 전날 한 종편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 “(변 장관은) 이렇게 된 책임을 지고 오늘 내일은 아니더라도 조만간에 사퇴해야 한다”고 당내에서 처음으로 경질 필요성을 언급했다. 문재인 청와대 초대 대변인을 지낸 박 위원장은 “청년들은 ‘영끌(영혼까지 끈다)’해서 집을 마련하고 싶은데, 지금은 LH 사태와 관련해 ‘영털(영혼까지 털렸다)’이라는 말까지 나온다”면서 “변 장관은 이 와중에도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는 행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개발정보를 미리 알고서 투자한 것은 아닌 것 같다’는 변 장관의 LH 직원 두둔성 발언을 꼬집은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과 민주당 원내대표단 간담회 내용을 브리핑하는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경질에 관한 언급을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 원내지도부도 (변 장관 경질론을)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인 전날에 이어 이날 간담회에서도 ‘변창흠표 공급 대책’인 2·4 부동산 대책의 차질 없는 진행을 통해 조속히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실상 변 장관에 대한 신임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책성 인사를 극도로 꺼리는 문 대통령의 평소 인사 스타일이 반영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큰 문제가 생겼을 때 초기 반응이 후속 대응까지 다 망치는 경우가 있는데, 변 장관이 딱 그 케이스”라면서 “일단 수습에 방점을 찍고 있지만, (변 장관의 거취 문제는)상황을 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