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도 ‘의혹’… 신도시 발표 전 땅 거래 급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도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광명·시흥과 함께 신도시로 지정된 부산 강서구 대저지구에서 지난달 토지 거래가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신도시 계획이 발표된 2월 24일 이전에 거래가 집중돼 사전 투기 의혹이 제기된다.

2월에만 92건, 작년 월 평균 3배
소규모 지분 거래 전체 70% 달해
개발 정보 사전 인지 ‘투기’ 가능성

9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강서구 대저1동에서의 토지 거래는 총 92건으로 지난해 월 평균 31.9건에 비해 3배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20건에 그쳤던 거래는 올 1월 40건으로 늘었고, 2월에는 증가폭이 훨씬 더 커졌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광명·시흥, 광주 산정과 함께 대저1동 일대를 공공택지로 지정한다고 발표하기 이전인 1~23일 사이에 거래된 물량만 72건에 달한다. 이후 거래 물량 역시 신도시 계획 발표 이전 거래준비 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2월 전체 토지 거래금액도 336억 원으로 지난해 한 달 평균(100억 원)의 3배를 넘었다.

강서구청과 공공택지 예정지 주변 제1종 일반주거지역을 중심으로 특히 소규모 지분 거래가 많았다. 200만~6억 원 미만의 지분 소유권을 넘기는 지분 거래가 전체의 70% 가량을 차지했다.

지역 부동산업계에선 유독 2월 초중반에 중저가의 지분 거래가 크게 늘어난 것은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 시세 차익을 노린 투기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다. 대저1동 주변의 대저2동과 강동동의 거래량은 예전과 별 차이가 없었다.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는 “대저신도시 조성 계획이 발표되기 직전에 유독 대저1동의 토지 거래가 많이 증가한 것은 정보가 미리 새어나가 사전 투기가 이뤄졌을 것이란 강한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대저1동을 중심으로 176만3000㎡(53만평) 규모의 택지에 연구개발특구를 조성하고, 연구개발특구 바로 옆 약 243만㎡(74만 평)부지에 주택 1만 8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조성 계획은 오래전부터 추진해 왔지만, 구체적인 부지는 이번에 확정됐다. 또 미니 신도시급의 주택 공급도 이번에 처음 발표됐다.

한편, 정부가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간 가운데 1차 조사 대상인 국토교통부 공무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12명과 국토부 직원 1명이 조사에 필요한 개인정보 이용에 불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희경 기자 him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