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론 vs 정권 심판론… 프레임 전쟁 불붙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D-28

김영춘의 ‘위기 극본론’이냐, 박형준의 ‘정권 심판론’이냐.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4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민심을 선점하기 위한 여야의 프레임 전쟁이 본격적으로 불붙었다.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드러나는 부산 민심은 문재인 정권과 오거돈 시정을 심판하기 위해 야권 후보에 표를 주겠다는 흐름이 우세하다. 하지만 위기의 부산을 살리기 위해 차기 시장의 핵심 현안으로 ‘민생 경제 활성화’를 꼽는 여론도 만만치 않은 만큼 어느 프레임이 더 강하게 시민 표심을 움직이느냐에 따라 선거 승패가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춘, 정치서 경제로 프레임 전환 가덕신공항 등 경제 해결사 강조
박형준, 오 전 시장 원죄론 부각
땅투기까지 더해 심판론 화력 집중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는 이번 선거의 주전선을 ‘정치’에서 ‘경제’로 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야권의 정권 심판론 확산을 차단하는 한편, 가덕신공항 건설 등 집권 여당 프리미엄 십분 활용으로 ‘부산 경제 해결사’ 면모를 부각시켜 아직은 불리한 선거 판세를 뒤집겠다는 전략이다.

김 후보는 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는 부산시장을 뽑는 것이지 대선이 아니다”며 “정권 심판으로, 정치 선거로 몰아가는 것은 부산의 어려운 현실과 민생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은 서울과 비교하면 시민 1인당 총생산과 총소득이 60%밖에 안 되는데 앞으로 점점 더 격차가 커질 것”이라며 “(부산시장 보선은) 무너져가는 부산을 다시 세우자는 해법 경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앞선다는 여론조사와 관련 “시민들께서 부산의 지역 경제, 부산 미래의 희망을 새로 만들어내는 살림꾼을 뽑는 선거라고 생각하시면 제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필승 전략’인 정권 심판론에 ‘오거돈 원죄론’ 프레임을 더해 판세를 굳히겠다는 태세다. 박 후보는 최근 “견제 받지 않은 민주당 출신 시장들의 권력형 성범죄로 인해 치르게 된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 정치역사상 가장 부끄러운 선거”라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사죄는 커녕 자신들의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선거를 하는 경우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현직 대통령이 만든 당헌까지 고치며 후보를 냈다”고 여러 차례 여권을 비난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임직원의 땅 투기 의혹과 오 전 시장 일가의 가덕도 신공항 부지 투기 의혹을 엮어 정권 심판론 극대화에 나섰다. 정부여당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악화한 민심을 지렛대 삼아 여권에 치명타를 입히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국민의힘 안병길(부산 서·동구) 의원도 이날 문재인 대통령 새 사저 부지의 불법 의혹을 재부각하면서 “대통령이 농지법을 위반해 투기를 한 공무원들에 대해 엄단하겠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다. 본인부터 농지매입경위를 철저히 밝히고 형질변경 여부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화력 지원에 나섰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