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은 남는데 왜 주차난? ‘해법’ 찾는 양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양산지역 주차시설이 차량등록 대수보다 20% 이상 많지만, 도심 내 주차난은 해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시가 도심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에 다시 나섰다.

연말까지 수급·안전 실태 용역
공동주택 미개방이 주 원인 추정

시는 연말까지 2억 원을 들여 ‘주차장 수급과 안전관리 실태조사 용역에 최근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2017년 시가 처음으로 1년에 걸쳐 실시한 ‘시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 용역 결과’에 따라 주차시설을 확충해왔지만, 주차난이 개선되기는 커녕 악화되자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다. 또 주차난 해소를 위해 기존 주차시설 운영 효율 극대화와 함께 추가 주차시설 확보 근거를 마련하는 의미도 포함됐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자동차 등록 현황과 주차시설 정보를 상호연계해 미래 수요까지 대비한 읍·면·동별, 용도지역별, 조사구역별 등 현장 상황에 따른 주차 정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는 2017년 첫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 용역 당시 등록된 차량은 14만 1319대인 반면 주차시설은 120.9%인 17만 912면으로 나타났지만, 27%가량이 상시 불법 주차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분한 주차시설에도 불구하고 불법주차가 성행하는 것이다. 전체 주차시설의 92%가 공동주택 부설 주차장인 데다 공동주택이 외부인에게 주차시설을 개방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됐다. 실제로 지난해 말 양산지역 주차시설은 22만 3896면으로 같은 해 말 차량등록 대수(이륜차 제외) 17만 4250대에 비해 22.2%나 초과했다. 2017년 첫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 용역 결과보다 주차시설이 차량등록 대수보다 1.35% 포인트 높아져 주차시설이 차량등록 대수보다 더 증가했지만, 늘어난 주차시설 대부분이 공동주택 부설주차장이다 보니 도심 주차난은 개선은커녕 해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여기에 시는 실태조사를 통해 주차시설의 실제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추가 주차장 확보 방안과 타당성도 함께 조사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