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박한 성평등 의제, 정작 부산시장 보궐선거선 실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 여성의 날’ 시민단체 선언

부산여성단체연합 회원들이 8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113주년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부산여성노동자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권력형 성폭력으로 실시되는 부산시장 선거에서 성평등 의제는 찾아볼 수 없다.”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113주년을 맞아 부산 시민단체들이 성평등 부산을 만들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달라며 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부산본부,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부산의 시민단체들은 8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여성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오는 4월 예정된 시장 보궐선거를 맞아 후보자들이 상징적 의미에 초점을 맞춘 성평등 정책이 아니라 실질적인 성평등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신라대학교 청소노동자 대표 김청룡 씨는 “지난 1년간 코로나로 산재판정을 받은 직업은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여성이 밀집된 직업이 가장 많고 지난해에만 59만 명 이상의 여성이 일자리를 잃는 등 여성의 노동환경이 더욱 열악해졌다”고 말했다.

특히 집회 참가자들은 전임 시장의 권력형 성폭력으로 실시되는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성평등 의제는 실종됐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성평등의 문제는 절실한 화두이자 절박한 요구라며 성평등 정책 추진체계를 구축해 생활 속 성평등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석영미 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는 “지금까지 시장 후보자들이 제시한 공약에는 성평등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안 보인다”면서 “출산하면 현금지급과 같은 단편적인 정책이 아니라 전면적인 조직 개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성폭력상담소도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이주여성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이 여전히 사회적 편견과 폭력으로 위협받고 있다며 소수자들에게도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기본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탁경륜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