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강소개발특구 ‘연구소기업’ 나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시는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울주 강소특구)가 1·2호 연구소기업을 배출했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울주 강소특구는 지난달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승인받아 지티(GT)와 에이치앤비지노믹스(HnB Genomics) 등 2개 기업을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했다. 연구소기업은 공공 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을 사업화 하고자 설립한 기업을 말한다. 특구 안에 위치하면서 공공기관 기술을 이전받고, 연구기관이 해당 기업의 지분 10∼20%를 보유한 기업이 등록 대상이다.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하면 국세·지방세 감면 등 세제 혜택과 함께 제품화·양산화 과제, 양산기술 개발, 판로 개척 등 사업화 전 주기에 걸쳐 지원을 받는다.

지티·HnB지노믹스 등 2개
울산과학기술원 기술 출자

이번에 등록한 2개 기업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기술 출자한 기업들이다. 지티는 이산화탄소를 변환해 수소와 전기를 만드는 ‘금속-이산화탄소 시스템’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공장과 발전소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줄이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와 전기를 빠르게 생산할 수 있다. 김건태 ㈜지티 대표(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수소경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노력에 부응할 친환경 그린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수요기업들과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와 파일럿 설비를 확보하고 기술검증을 진행해 수소 산업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이치앤비지노믹스는 비방사선을 매개로 한 근골격계 진단기술 보유 기업이다. 이 기술은 CT(컴퓨터단층촬영)나 엑스레이 영상이 아닌 인공지능(AI)과 영상데이터로 근골격계 질환을 진단한다. 방사선 피폭 위험을 줄이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과기부가 지역주도형 혁신성장을 위해 2018년 도입한 제도다. ‘울주 강소 R&D특구’는 지난해 7월 미래형 전지 분야를 특화사업으로 신규 지정됐다. 시 관계자는 “전지 수소 바이오 등 신산업 부문에서 공공기술을 바탕으로 한 창업 생계계 조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