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가공선진화단지 폐수처리 비용 미납 놓고 갈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산가공선진화단지 폐수처리장의 운영 비용 미납을 두고 입주기업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수산가공선진화단지의 공용시설인 폐수처리장의 모습.

‘수산가공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로 부산시가 육성 중인 수산가공선진화단지의 공동 폐수처리장 사용료 미납을 두고 입주기업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폐수처리 미납비용은 또다른 입주기업에게 부담이 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8일 수산가공선진화단지 입주기업협의회에 따르면, 폐수처리장 운영 비용을 내지 못해 입주기업협의회에서 대납한 금액이 8일 현재 약 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10여 개 입주기업 사용료 못 내
입주기업협의회, 1억 원 대납
법적조치까지 진행, 업체 간 대립
업체들 “부산시가 직접 관리하길”

수산가공선진화단지 내 입주기업들은 수산물 가공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하기 위해 단지 부대시설인 공동 폐수처리장을 이용하고 있다. 폐수처리장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업체별로 상수도 사용량의 95%를 기준으로 측정된다.

폐수처리장 운영비는 월 4000만 원 수준인데 현재 47개 업체 중 건어물 업체를 제외한 44개 업체가 나누어 내고 있어 월 100만 원 정도다. 이 중 10여 개 업체가 미납 중이다.

공동 폐수처리장을 멈출 수는 없으니 입주기업협의회가 일단 미납 사용료를 대납한다. 이후 미납업체에 대해 내용증명 발송, 추심, 소송 등의 과정이 진행된다. 법적조치까지 진행되지만 미납된 돈을 받기는 쉽지 않다.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기업 간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A 입주기업 관계자는 “부산시 차원에서 단지를 만들고 기업을 입점시킨 이유는 수산가공업체들끼리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시너지를 내라는 것인데 소송과 이에 따른 비용 등이 문제가 되면서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생긴다”며 “단지의 장점은 없어지고 공동 사용으로 인한 불편만 늘어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법인이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기라도 하면 손 쓸 방법도 없다. 기업당 폐수처리비용은 100만 원 수준인데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은 그만큼 경영상황이 좋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미납업체가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갈 경우 이는 고스란히 다른 입주기업들의 부담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 때문에 업체들은 부산시 국제수산물유통시설관리사업소에서 폐수 관련 업무를 담당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부산시가 직접 관리를 한다면 훨씬 더 강제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이유다.

B 입주기업 관계자는 “입주기업들은 매년 3000만~4000만 원의 사용료를 지급 중인데 부산시는 사용료만 받고 이에 대한 관리는 전혀 하지 않는 듯하다”며 “심사를 통해 입주기업을 뽑는데 애당초 부산시가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제대로 선별했으면 이 같은 문제가 없지 않겠냐”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운영권이 입주기업협의회에 있어 개입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국제수산물유통시설관리사업소 관계자는 “폐수처리업무를 시 차원에서 운영하는 것을 검토가 된 적은 있지만 인력적, 행정적 등의 이유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입주기업들의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