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병원, ‘건강보험 보장률’ 전국 사립대 병원 중 1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이 전국 사립대 병원 가운데 ‘건강보험 보장률’ 1위를 차지했다.

고신대병원은 최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서 발표한 전국 74개 국립 및 사립 대학병원 건강보험 보장률 분석 결과에서 평균 보장률(4년) 69.05%를 기록해 사립대학 병원 가운데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주요 병원별 건강보험 보장률 산출 및 비교는 경실련에서 이번에 처음 실시한 것으로 건강보험 보장률을 통해 환자들의 병원비 부담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

고신대병원 건강보험 보장률은 사립대 병원 평균 63.7%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공공성을 띠는 국립대 병원 평균 68.2%보다도 높았다. 건강보험 보장률이 높다는 것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건강보험료 만으로 치료하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며, 반대로 보장률이 낮으면 비급여 진료비 비중이 커 환자가 지불하는 병원비 부담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결과는 실손보험 가입자가 늘면서 비급여 치료와 처치로 인한 과잉진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고신대병원이 말로만 봉사를 외치는 기관이 아니라 장기려 박사의 설립이념과 낮은 곳의 의료사각지대 환자까지도 보듬으려는 의지가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최영식 병원장은 “고신대병원은 의료소외지역에 있는 환자 치료를 위해 설립된 병원”이라면서 “과잉진료와 환자의 병원비 부담을 줄이면서 항상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열려 있는 병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광용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