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베를린영화제 2년 연속 은곰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화 ‘인트로덕션’으로 각본상

홍상수 감독이 신작 ‘인트로덕션’으로 제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각본상 부문 은곰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베를린국제영화제 제공

홍상수 감독(61)이 영화 ‘인트로덕션’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각본상 부문 은곰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홍 감독은 지난해 은곰상 감독상을 거머쥔 데 이어 2년 연속 베를린에서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홍 감독은 독일 현지 시간으로 5일 정오 열린 제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수상작 발표에서 ‘인트로덕션’으로 은곰상 각본상을 받았다. 은곰상은 영화제 전체 최고상인 ‘황금곰상’을 잇는 상으로, 감독·각본·주연·조연 등 각 부문 최우수작에 수여된다. 이번 발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인트로덕션’은 홍 감독의 스물다섯 번째 장편 영화다. 청년 영호가 세 개의 단락을 통해 각각 아버지, 연인, 어머니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배우 신석호와 박미소, 예지원, 기주봉, 서영화, 김민희, 조윤희 등이 출연했다. 김민희는 배우이자 현장 프로듀서 격인 프로덕션 매니저로도 이름을 올렸다.

심사위원단은 홍 감독의 신작을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효율적으로 서사를 전개하는 것을 넘어선다“며 ”찰나의 여백과 인간 삶 속에 숨은 진실을 갑작스레 밝고 분명하게 만들어나간다”고 극찬했다.

이 작품은 이번 베를린영화제에서 첫선을 보인 뒤 해외 주요 언론의 찬사를 받는 등 일찌감치 주목받았다. 영국의 스크린 데일리는 “모든 요소 하나하나가 깊은 생각에 빠지게 한다”라고 평가했다. 미국 버라이어티는 “홍 감독의 장기인 관계의 상호작용이 잘 나타난다”면서 “소주를 곁들인 점심 식사를 마치고 찬 바다에 몸을 잠깐 담근 느낌을 준다”고 했다.

이로써 홍 감독은 베를린영화제에서 세 번째 수상에 성공했다. 감독은 베를린영화제와 인연이 깊다. 경쟁 부문에 초청된 작품만 ‘밤과 낮’(2008),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2013), ‘밤의 해변에서 혼자’(2017), ‘도망친 여자’(2019), ‘인트로덕션’ 등 다섯 편이다. 이 가운데 ‘도망친 여자’로 지난해 은곰상 감독상을 받았고,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주연인 김민희에게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안겼다.

홍 감독은 이번 각본상 수상 후 영상으로 전한 1분 54초짜리 수상 소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모습 대신 작은 달팽이 사진을 공개하며 “김민희 씨와 산책을 하다가 작은 달팽이를 발견했다. 이 작은 달팽이를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여러분에게 선물로 전하고 싶다”고 했다. 감독은 이 영상에 주연 김민희가 부른 도리스 데이의 노래 ‘케 세라 세라’를 입혔다.

한편 이번 베를린영화제 최고상인 황금곰상 트로피는 라드 주드 감독의 ‘배드 럭 뱅잉 오어 루니 폰(Bad Luck Banging or Loony Porn)’에게 돌아갔다. 심사위원 최고상은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신작 ‘우연과 상상’이 받았다. 올해부터 성별 구분을 없앤 ‘주연상’은 영화 ‘아임 유어 맨’의 마렌 에거트가, ‘조연상’은 ‘포레스트 아이 시 유 에브리웨어’의 릴라 키즐링거가 각각 거머쥐었다. 감독상은 영화 ‘내츄럴 라이트’를 만든 데니스 나기 감독이 차지했다.

올해 베를린영화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과 6월 두 차례로 나뉘어 열린다. 남유정 기자 honeybe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