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LH 사건, 망국의 범죄… 대대적 수사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물러난 지 사흘 만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사건을 비판했다. 윤 총장은 사의 표시 때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실책에 대해 맹비난했다.

윤 전 총장은 7일 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부동산 투기를 한 망국의 범죄”라며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총장은 “부정부패는 금방 전염되고 그것을 막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이런 말도 안 되는 불공정과 부정부패에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수사 기관의 조사도 주장했다. 윤 총장은 “국토교통부 차원의 자체 조사 대신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이어 “부정부패는 정부가 의도해서든 무능해서든 한두 번 막지 못하면 금방 전염되는 것”이라며 “이러면 정말 부패완판(부패가 완전히 판치는 상황)이 된다”고도 말했다. 윤 총장은 사의를 표명하기 전 정부와 여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부패완판’으로 맞받아쳤다.

윤 총장은 정부의 ‘발본색원’ 방향에 일침을 놓기도 했다. 그는 “LH 직원을 전수할 것이 아니라 돈 되는 땅을 전수조사하고 매입자금을 따라가야 한다”며 “극도의 부도덕 앞에서 선거를 계산하면 안 된다”도 말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