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밀려드는 ‘지역아동센터’, 돌봄도 방역도 ‘한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5단계로 완화되면서 지역아동센터에 아동들이 물밀듯이 들어오고 있다. 센터 등 시설에 대해 ‘4㎡당 인원 1명 이내’로 규정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상, 보육 아동 급증으로 센터 측이 방역 수칙을 어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부산시와 방역당국은 뒷짐만 지고 있다. 방과 후 급식 지원부터 교육까지 지역아동센터에 돌봄 공백과 방역 책임까지 떠맡고 있지만, 관련 대책은 마련되지 않아 ‘공문 행정’을 넘어 현장에 맞는 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거리 두기 완화로 등원 인원 급증
‘4㎡당 1명’ 방역 규칙 무용지물
‘외부인 출금’ 직원들 업무 폭증
“현장 맞는 지침·행정 지원 절실”

7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부산시 내 지역아동센터 등원 아동 수는 지난 12월 2309명이었지만, 올해 2월에는 3469명으로 두 달 만에 50%가 폭증했다. 긴급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해 부산시 209개소 지역아동센터 등원 아동 수는 5월 이후 꾸준히 평균 2000명대를 기록했다. 부산시는 지난달 15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완화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하면서 지역아동센터 등원 아동 수가 폭증한 셈이다.

하지만 정부 방침은 ‘탁상공론’에 그친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지역아동센터 등 시설은 공간 4㎡당 1명 범위 내에 운영해야 하며, 급식 시 투명 가림막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아이들이 밀려 들어오는 상황에 방역지침은 사실상 ‘공염불’에 그친다. 센터 측이 기존 공간에서 정원을 채워 아동을 받는 한 사실상 방역수칙을 어길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부산의 한 지역아동센터장은 “학교도 방과 후 활동도 멈춘 코로나 사태에서 취약계층 아동들은 더욱 갈 곳이 없다”며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어기더라도 긴급돌봄신청이 들어오면 정원을 초과하지 않는 이상 아동을 수용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인력난도 문제다. 부산시에서 ‘외부인 출입 금지’를 지시한 뒤부터 센터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을 아예 못 받고 있다. 동구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정원 기준 29명이지만 직원은 2명뿐이며, 기존 자원봉사자, 외부 프로그램 교사가 빠지면서 약 10명의 업무가 두세 사람에게만 과중되고 있다.

부산시에서는 지속적으로 아동이 늘어날 것으로 점쳤다. 부산시 아동청소년과 관계자는 “지난 2월 말 지역아동센터 긴급돌봄신청 아동 수는 3469명으로 가장 많았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지면서 지역아동센터을 찾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긴급돌봄아동이 계속 늘어나는 현장에서 방역지침은 ‘무용지물’이다. 정원이 32명인 동구의 한 지역아동센터의 대기인원은 현재 5명이다. 기존 지역아동센터 등원 아동뿐 아니라 학교가 멈춰 갈 곳이 사라진 맞벌이 가정 아동까지 들어오면서 센터는 아이들로 꽉 찼다. 지난해 2월부터는 외부 교사 10명이 빠져 1년째 실무진 3명으로 운영하는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급식과 간식 지정좌석제, 투명가림막 설치, 4㎡당 1명만 배치하는 지침을 지키기 어렵다. 해당 지역아동센터장은 “코로나19로 학교의 돌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어 갈 곳 잃은 아이들은 지역아동센터를 찾을 수밖에 없다”며 “현장에 맞는 방역 지침은 물론 예산과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전문가들도 부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한다. 이승정 지역아동센터 부산지원단 단장은 “외부인력도 줄고 프로그램도 멈춘 지역아동센터가 코로나 사태에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온라인 학습을 위한 기자재 지원 등 행정지침에 따른 적극적인 대책이 따라와야 한다”고 말했다. 변은샘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