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보유·양도·증여… 주택 세금의 모든 것 ‘책 보면 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면 전체 취득세액은 얼마일까.

국세청은 행정안전부와 협업으로 주택의 취득, 보유, 임대, 양도, 상속, 증여까지 모든 단계의 세금 정보를 모은 책자 ‘주택과 세금’을 4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책에는 각 세금의 세액계산 구조, 주요 질의회신 내용, 예규·판례가 수록됐으며, 납세자의 관심이 많은 양도소득세 비과세·감면과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임대주택에 관한 최신 정보가 반영됐다.

국세청 ‘주택과 세금’ 책 펴내
세액계산 구조·판례 등 수록

국세청은 이 책을 먼저 대형 서점과 인터넷 서점을 통해 판매하고, 앞으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이북(e-book)으로 제작해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다음은 책자에 수록된 문답 사례 중 일부.

-주택과 조합원입주권을 소유한 상태에서 조합원입주권으로 주택을 취득(준공)하면 중과세율이 적용되나.

▲조합원입주권에 의한 주택 취득은 유상거래로 인한 취득이 아닌 원시취득이므로 소유주택과 무관하게 2.8%의 세율이 적용된다.

-전용면적 100㎡인 아파트를 5억 원에 취득한 경우 전체 취득세액은.

▲취득세 500만 원(5억 원 x1%), 지방교육세 50만 원(5억 원x0.1%), 농어촌특별세 100만 원(5억 원x0.2%)으로 총 납부할 세액은 650만 원이다.

-주택을 2인 이상 공동소유하면 재산세 부담이 줄어드나.

▲주택분 재산세는 개별 또는 공동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과세표준을 계산해 세액을 산출한 후 공동소유인의 지분별로 나누기 때문에 단독소유나 공동소유나 세액은 동일하다

-고가주택 1주택을 형제가 각각 50%씩 보유하는 경우에 고가주택 해당여부와 주택수 계산 방식은.

▲고가주택에 해당되고, 공동소유자 간 합의로 1인을 임대수입의 귀속자로 정한 경우가 아니라면 각각 1주택을 보유한 것으로 계산한다.

- 상속받은 주택의 상속등기를 완료하지 못했다면 누구에게 재산세가 부과되나.

▲상속재산에 대해 피상속인(사망자) 명의에서 상속인 명의로 등기이전이 되지 않았고, 사실상의 소유자를 신고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주된 상속자’에게 재산세가 부과된다. ‘주된 상속자’는 상속자 중 지분이 가장 높은 사람을 말한다. 지분이 가장 높은 사람이 여러 명이라면 그중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이 주된 상속자로서 재산세 납세의무자가 된다.

-종부세 고지서를 받은 납세자가 별도로 종합부동산세를 신고해도 되나.

▲납세자는 종부세 고지와는 별도로 신고할 수 있으며, 별도로 신고하면 고지세액은 취소된다.

-배우자와 1주택을 공동으로 소유한다면, 종부세에 1세대 1주택자 규정 적용이 가능한가.

▲배우자와 1주택을 공동소유하는 경우에도 1세대 1주택자 규정 적용을 신청하면 기본공제 9억원과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9월 16일부터 30일까지다. 강희경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