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단체들 “국정 중심에 해양이 없다” ‘청와대 해양수산비서관 신설’ 등 제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정 중심에 해양 정책이 빠져 있다며 해양단체가 해양수산부 바로 세우기에 나선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한국해운협회는 5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해수부 출범 25주년 기념행사와 정책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준영 해수부 차관과 박경철 부산해양수산청장,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최인호·안병길 의원, 이주영 전 해수부 장관, 강무현 한국해양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5일 해수부 25주년 정책토론회
이동현 평택대 교수 주제발표

해수부 발족은 김영삼 정권 때인 1996년 8월 8일로, 25주년 기념행사가 열리기에는 시기가 다소 이르다는 평가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이명박 정부 때 폐지된 해수부가 2013년 3월에 부활했다며 이 때문에 해양단체가 이른 기념행사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해양수산업계는 2008년 해수부가 폐지되고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로 업무가 나뉘었던 당시를 ‘잃어버린 5년’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부산항발전협의회 측은 “해양이 우대받고 해운으로 융성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신해양강국 국민운동의 일환으로 이번 행사를 열게 됐다”며 “해양수도 부산에서 해양정책의 국정 반영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3시 해수부 출범 25주년 기념행사에 이어 3시 30분부터 열리는 정책토론회의 주제발표는 이동현 평택대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맡는다. 이 교수는 이날 발표에서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 해양수산위원회 설립 △청와대 해양수산비서관 신설 △기후·조선·물류 등 기능 해수부에 포함 △부산의 해양수도특별시 지정과 해양강국 랜드마크 모델 육성 등을 제안한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