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엑스포 이전까지 개항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경남 6개 시민단체 촉구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일 오후 부산시청 정문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가덕신공항을 2030년 예정된 엑스포 전까지 개항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운동본부 등 부산·경남의 6개 시민단체는 2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0 엑스포 유치 이전에 가덕신공항의 문을 열 수 있도록 남은 과제를 빠른 속도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 50여 명이 참가한 이 집회에서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의 박영강 공동대표는 “가덕신공항은 25년 동안이나 이어진 부울경 시민의 숙원사업”이라며 “어렵게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만큼 빠른 속도로 공항 건설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6일 통과된 가덕신공항 특별법은 △가덕도 입지 명문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가능 △김해신공항 백지화 근거 명시 등 가덕신공항 건설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담고 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가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해 법률적 효력이 발생하기 전이라도 사전타당성 조사와 같은 행정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탁경륜 기자 tak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