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회장 선거에 시 산하 공공기관 개입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산하 공기업·공공기관 6곳이 오는 10일 치러지는 부산상공회의소 상의 의원 선거를 앞두고 수년간 내지 않던 상의 회비를 연이어 내면서 선거에 개입하려는 의도 아니냐는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기관은 체납 회비 외에도 추가로 1만 원을 내고 선거권을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확인, 조직적으로 특정 후보를 밀어주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6곳, 수년간 내지 않던 회비 납부
일부, 특별회비 내고 선거권 확보
특정 후보 조직적 밀어주기 의혹

2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상의 특별회원으로 등록돼 있는 부산경제진흥원,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신용보증재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부산시 산하 6개 공기업·공공기관이 최근 연이어 3년 치 회비 450만 원(연간 150만 원)을 냈다. 이들 가운데 교통공사와 신보, 테크노파크 등은 그동안 정기적으로 상의 회비를 납부했으나 경제진흥원, 시설공단 등은 그동안 상의 회비를 제대로 납부하지 않았다.

특이한 점은 이들 기관이 지난달 24일 추가로 특별회비 1만 원을 낸 사실이다. 상의에 따르면 해당 날짜는 부산상의 의원·회장 선거 선거인 명부 작성을 위한 체납 회비 납부 마감일이었다. 규정 상 이날까지 3년치 회비를 납부하는 기관·단체에게 특별의원 선거권(3표) 주어진다. 여기에 회비를 추가로 납부할 경우 선거권을 1표 더 받아 최대 4표까지 확보할 수 있다. 교통공사, 도시공사, 시설공단, 신보 등이 선거권 4표를 받았고 경제진흥원과 테크노파크는 마감 시간인 이날 오후 6시 이후에 1만 원을 내면서 3표만 확보했다.

이와 관련, 23대 상의 의원인 박수한 케이씨씨전자 대표는 선거인 명부 열람 과정에서 해당 사실을 확인하고 부산시에 감사를 청구하는 한편, 상의에도 납부 회비 관련 사실을 검증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20명을 뽑는 상의 특별의원 선거는 60개 특별의원이 확보한 선거권 232표를 놓고 경쟁을 펼쳐야 해 11표를 받으면 떨어지고, 12표를 모으면 이길 수 있어 1표의 힘이 중요하다”면서 “공공기관의 경우 추가 회비를 낼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명목도 없는 1만 원을 낸 근거가 무엇인지와 혹시 누군가가 대납했을 가능성이 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공공기관들은 “27년 만에 상의 의원 선거가 진행된다고 해 공공기관으로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고 상의 발전을 위해 목소리를 낼 수 있어 선거권을 확보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의는 이날 24대 의원 후보 등록 결과 정원 100명의 일반 의원에 135명, 20명 정원인 특별의원에 27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